면접은 기업과 지원자가 처음 대면하는 기회로,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서는 준비된 자세로 면접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을 사전에 철저히 준비한다면, 실제 면접을 보다 자신감 있게 임할 수 있습니다.
면접 시간과 장소, 기업 조사는 면접에 임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하는 사항들입니다. 특히 면접 시간에 정확히 맞춰서 간다면, 면접 전에 부족한 부분을 되돌아보거나 준비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면접에 들어갔을 때 준비가 덜 된 듯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차분하고 준비된 느낌을 주기 위해 면접 시간을 확인하고 면접 장에 일찍 도착하도록 합니다.
또한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서는 면접에서 물어볼 질문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은 면접관과 후보자의 쌍방향 의사소통이기 때문에, 역질문은 지원 직무에 대한 흥미를 표현하고 면접관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면접관이 질문을 통해 면접자가 특정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판단하는 것과 동일하게 면접자도 향후 일하게 될 기업의 문화와 커리어 발전 기회가 자신의 커리어 비전과 적합한지 역질문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면접에서 좋은 첫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외모나 패션 센스보다 ‘단정함’이 중요합니다. 단정한 헤어스타일과 복장은 신뢰감을 주는 이미지을 형성할 수 있으며 지원자의 첫인상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기 세가지 요소를 점검하여 면접에서 좋은 첫인상을 주는 방법을 살펴봅시다.
면접에 임하기 전에 우선 헤어스타일을 정돈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지나치게 부스스한 헤어스타일은 단정한 인상을 전달하기에 적합하지 않으며 산만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남성 지원자의 경우 이마를 드러낸 헤어스타일을 통해 신뢰감 있는 인상을 형성할 수 있으며, 여성 지원자의 경우 머리를 묶으면 단정하고 성숙한 이미지를 더할 수 있습니다. 면접 당일에는 거울을 지참하여 면접에 들어가기 전 헤어스타일이 지저분하지는 않은지 확인하고 정돈하도록 합니다.
면접 복장은 지원자의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면접 복장에 얼룩이나 주름이 없도록 사전에 확인합니다. 면접 복장을 확인하는 것은 사소한 부분이지만 면접 당일에 얼룩이나 신경 쓰이는 부분을 발견하게 되면 충분히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꽉 끼거나 지나치게 헐렁한 면접 복장은 어수선한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맞는 면접 복장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면접 복장이나 헤어스타일을 정할 때는 TPO (Time, Place, Occasion - 시간, 장소, 상황)을 염두에 두고 상황에 맞는 복장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가령, 프레젠테이션 면접에서는 정장 재킷을 벗거나 소매를 걷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깔끔한 셔츠를 선택하는 등, 면접 전체의 흐름을 고려한 복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비즈니스 캐주얼 복장을 면접에 도입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면접 복장이 명시되지 않은 경우라면 대부분 비즈니스 복장을 기본으로 합니다. 현재 직장에서 정장을 입지 않는 분위기라도 해도, 지원하는 회사의 복장 규정은 다를 수 있으므로 첫 면접은 정장을 입고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업직이나 특정 전문직의 경우 정장에 구두를 착용하는 것이 권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면접 전 구두를 깨끗하게 닦아 전체적으로 깔끔한 면접 복장을 완성하도록 합니다. 면접관과 인사 시에 신발이 깨끗해 보이지 않는다면 좋은 첫인상을 주기 어렵습니다.
면접에서 말하는 방식에 대한 연습을 통해서도 지원자의 첫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우선, 웃는 연습부터 시작을 하도록 합니다. 살짝 웃는 표정은 면접관에게 친밀한 인상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웃음을 짓기 위해서는 윗니가 살짝 보일 정도로 웃되, 눈가도 자연스럽게 웃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에서 웃는 얼굴로 첫인사와 대화를 시작한다면 면접 초반에 호감 가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목소리 톤은 평소에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약간 큰 소리로 자신감 있게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면접에서는 긴장을 해 빨리 말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말하는 속도를 의식하면서 천천히 말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세는 특히 면접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흐트러지기 쉬운 부분입니다. 따라서 평소 서 있거나 앉아있는 경우에 등을 펴고 바른 자세를 하며 좋은 자세를 연습합니다. 구부정한 자세는 음침한 인상을 줄 수 있으며, 가슴을 필요 이상으로 핀 자세의 경우 지나치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어깨를 바르게 세우고 허리를 일직선으로 유지하도록 합시다.
면접에서의 첫인상은 약간의 관심과 노력을 통해서도 충분히 바꿀 수 있습니다. 특히 복장과 헤어스타일은 호감 가는 인상을 주기 위한 필수 요소이기 때문에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꼭 점검하도록 합니다.
자신의 면접 복장이나 첫인상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면접관의 입장에서 지원자를 볼 때 어떤 부분들이 자신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지 가정해서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가족이나 친구에게 피드백을 요청한다면 지원자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점들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면접은 면접장에 도착하여 착석하기 이전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장을 가는 동안 버스나 지하철에서 또는 회사 건물에 들어서면서 면접관을 마주칠 수 있으며, 면접 대기를 위하 잠시 들린 카페에서 면접관이 줄을 서서 순서를 기다리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집을 나서는 순간부터 면접이 시작된다고 생각하며, 자신감 있고 밝은 분위기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면접장에는 면접 시간 보다 일찍 도착하여 현장 분위기와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면접 전에 긴장을 풀기 위해 수분을 보충하고 빠트린 준비 사항은 없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에 임하기 전에는 휴대폰을 끄고, 차분하게 준비해온 답변을 되새기도록 합니다. 면접장을 둘러보며, 면접 시작 전 아이스브레이킹을 위한 소재를 찾아보고, 면접 분위기를 환기할 수 있는 소소한 대화를 생각해봅니다.
면접에서 신뢰감 있는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면접장을 가는 동안에도 신뢰감 있는 자세와 표정을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감 있는 눈빛과 살짝 올라가 있는 입꼬리는 신뢰감 있는 인상을 주기 위한 기본이므로, 평소에도 지속적으로 연습하도록 합니다. 표정이나 자세는 단기간에 연습하기 어렵기 때문에 면접을 준비하면서 만나는 사람들을 면접관으로 생각하고 의식적으로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면접 장에 도착해서 마주치는 안내 데스크 직원이나 엘리베이터를 같이 타는 사람들, 회사에 들어가서 마주치는 사람들에게 자신감 있는 웃음으로 마주한다면 미래의 직장 동료들에게 좋은 첫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면접과 같은 첫 대면 상황에서 상대방에 대한 첫인상은 대화 시작 후 10초 이내에 결정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첫인상은 당시 상황에서 처음 느끼게 되는 이미지로, 단기적으로 사라지지 않고 향후 상대방에 대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면접은 물론 타인과 첫 대면을 하게 되는 상황에서 상대와 좋은 관계를 구축하려면 호감 가는 첫인상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긍정적인 첫인상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비언어적인 표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면접관을 마주했을 때 자신감 있는 표정으로 살짝 웃고 악수를 하며, 면접관의 질문이 시작된 후에는 면접관의 눈을 바라보며 답변하도록 합니다. 자세는 바르게 유지하고 웃는 얼굴로 면접에 임한다면 면접관에게 좋은 첫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면접의 초반에는 직무에 관한 구체적인 질문이나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질문보다는 지원자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한 사소한 질문들을 받게 될것 입니다. 이 아이스브레이킹 질문을 잘 답변한다면 이후 면접의 분위기를 편안하게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사소한 질문이지만 면접관이 조금이라도 공감할 수 있는 답변을 하여 친밀감을 형성하도록 합니다. 면접에 들어가기 전에 대화를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주제를 몇 가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기업에 대한 흥미를 표현하기 위해 지원 기업의 최근 언론 기사에 대한 내용이나 기술력, 성과 등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를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언론 담당자들은 성공적인 인터뷰를 위해서는 전달하려 하는 메시지를 명확히 하고 그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노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면접도 이와 마찬가지로, 지원 기업에 기여할 수 있는바와 지원자로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를 두세가지 정도로 정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 메시지는 결국 지원자가 면접관에게 어필하고 싶은 답변이기 때문에, 면접이 진행되는 동안 면접관들이 지원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답변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다른 질문에 답변할 때도 자신의 핵심 역량을 함께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 이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지원 직무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습니까?’ 등 일반적인 질문에 대해 핵심 역량을 어필하는 답변을 준비해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역량기반의 질문들은 다른 일반적인 질문들보다 어렵게 생각될 수 있지만, 후보자가 자신의 성과와 가치 있는 전문적인 기술을 면접관에게 강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핵심 역량을 전달하는 방법을 더욱 알아보려면, 역량 기반 질문에 답변하는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서는 면접관의 말을 경청하며, 면접관의 리드를 따르도록 합니다. 답변을 할 때에는 자신의 직무에 대한 관련 경험이나 상세한 설명을 포함하고, 지원자의 능력과 연관 지어 답변합니다. 되도록 간결하고 핵심만 대답하되, 사례에 기반하여 지원자의 장점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나치게 장황한 설명은 면접관이 흥미를 잃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 성과나 역량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지원 직무에 관한 질문을 받는다면, 직무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진실하고 솔직하게 질문에 대답하며, 가능한 면접 질문의 핵심을 파악하고 대답합니다. 향후 지원 직무로 입사하게 되었을 때 기업에 자신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답변에 포함한다면 면접관에게 지원 직무에 대한 열정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외국계 면접을 준비 중이신가요? 로버트 월터스에서 외국계 면접에서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면접 본 회사가 마음에 든다면, 다음 면접 단계를 물어보는 것을 통해 직무에 대한 관심을 재차 표현하는 것도 좋습니다. 면접관이 채용을 바로 제안하고 직무가 마음에 든다면 구두로 수락하고 서류를 차후 작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이직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면, 면접관에게 고려할 시간을 요청하되 연락을 취할 날짜를 미리 전달하도록 합니다. 면접의 마지막에 확실한 제안이나 구체적인 연봉 논의가 없어도 너무 낙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관은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 경영진 또는 팀원들과 논의하거나 다른 후보자의 면접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면접 질문이 모두 끝나면 면접관에게 시간을 내준 것에 대한 감사를 표하고 면접을 마무리합니다.
면접에서 이미 탈락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하더라도 끝까지 집중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특정 면접관들은 지원자의 다양한 역량 측정을 위해 의도적으로 지원자를 압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름 면접 단계가 있다면,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다음 단계를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외국계 기업에 지원하셨다면, 면접 후 결과 발표까지 해야 할 일을 참고하여, 면접 결과를 기다리며 좋은 인상을 주는 법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지원자들은 면접 합격 결과가 어떠한 방식으로 발표되는지 궁금해합니다. 하지만 기업마다 면접평가 방식과 통보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단정 지어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몇몇 기업들은 공식 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한 경우도 있으며, 전화나 메일로 결과를 통보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지원자들의 대부분은 면접 후 빠른 시일 내에 연락받기를 희망합니다. 하지만 기업에서는 지원자가 예상하는 것보다 결과 통보까지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면접 결과를 기다릴 때는 이미 지나간 면접에 연연해하지 않고 업무와 다른 활동들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정해진 기간 내에 연락을 받지 못했다면, 지원 기업에 전화를 걸어 문의해 볼 수 있습니다.
면접 후보자가 다수인 경우, 인사 담당자들은 모든 후보자와 한 차례씩 면접을 본 후에 최종 평가를 내리고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면접이 끝나지 않은 후보자가 있다면, 면접 결과 발표 시기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면접 후보자들과 인사 담당자의 일정을 맞추기 힘든 경우라면 결과 발표까지 일주일 이상 소요되기도 합니다.
만일 면접 장소에 여러 명의 인사 담당자가 있다면 각 면접관의 의견이 엇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1차 면접과 2차 면접을 모두 고려하여 지원자를 평가하게 되면 심사는 더욱 길어지게 됩니다. 또한 임원면접의 경우 모든 임원들의 일정을 맞추기 어렵거나, 채용 담당자의 병가 또는 휴가가 겹치는 등 기업 내부적인 상황으로 인해 결과 발표가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당신보다 적절하다고 판단한 후보자가 있는 경우, 그 후보자의 심사가 진행 중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후보자가 회사 측의 입사 제의를 거절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연락을 취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지원 기업에 결과 발표 문의를 하더라도 명확한 대답을 듣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업에 따라 다르지만 다음 면접에 올라가지 못한 후보자에게는 따로 연락을 하지 않는 기업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기업에 문의해 볼 수 있지만, 불합격 문의에 대한 답변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면접 결과 발표가 늦어지면 많은 지원자들이 결과를 직접 문의해도 되는지 궁금해합니다. 만약 면접 후 일주일이 경과했다면 지원 기업에 정중하게 연락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번 문의하는 것은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삼가도록 합니다.
만일 로버트 월터스와 같은 채용 전문 컨설팅 기업을 통해 지원했다면 담당 컨설턴트와 면접 결과에 대해 상의합니다. HR 전문 컨설턴트는 지원자가 지원한 기업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예상 결과 발표일과 면접 진행 상황 등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원자가 쉽게 묻기 어려운 면접에 대한 피드백도 HR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편하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면접 합격 후에도 연봉과 입사일 조정 등 고용 조건의 협상에서도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 HR 컨설턴트는 이직 경험이 없거나 미숙한 지원자들의 지원부터 합격 후 고용 조건 협상까지 채용 전 과정의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채용 전문 컨설팅 기업을 통해 지원했다면, 담당 컨설턴트와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성공적으로 면접을 준비하고 면접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 가량이 지났음에도 지원 기업에서 아무런 연락이 없다면, 주저하지 않고 다른 기업을 알아보고 지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기업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지원했던 기업보다 더 좋은 조건의 기업을 찾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직장을 다니면서 혼자서 이직을 준비하고 자신과 맞는 회사와 직무를 찾아보는 데에 어려움과 부담을 느낍니다. 글로벌 채용 컨설팅 회사인 로버트 월터스는 지원자들이 이직에 들이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채용의 전 과정을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진행합니다. 특히, 한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구사할 수 있는 지원자라면 외국계 채용 전문 회사를 통해 어학능력을 더욱 개발함과 동시에 글로벌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직장으로의 이직을 준비할 때는 기본에 충실한 좋은 이력서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번 커리어 조언에서는 많은 지원자들의 이력서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인사담당자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주는 여섯가지 일반적인 실수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오타, 맞춤법 및 문법 관련 실수 많은 지원자들이 이력서를 제출하기 전 문법확인 하는 것을 당연시 여김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력서에서 오타, 맞춤법 및 문법과 관련된 실수들이 많이 발견됩니다. 제출한 이력서에 문법과 관련된 오류가 있었다고 해서 인사담당자가 해당 지원자를 아예 전형에서
더 읽어보기면접은 상호 커뮤니케이션으로 잠재적 고용주에게 자신의 가치에 대해 알리는 것과 더불어 회사의 가치와 자신의 적합성을 확인하고, 장기적인 커리어 개발이 가능한지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기업에 따라 면접 방식은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면접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나 ‘마지막 질문’으로 마무리됩니다. 지원한 직무에 관심이 있는 경우에는 마지막 질문 기회를 잘 활용하여 직무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확인하고 면접관에게 직무에 대한 관심을 피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으로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질문을 던
더 읽어보기이직을 위해 면접을 진행하다보면 인사부의 담당자를 포함하여 회사의 여러 이해관계자들과도 대면하게 됩니다. 회사라는 하나의 같은 조직에서도 면접관의 배경에 따라 인터뷰를 준비하는 방법이 달라야 한다는 것 혹시 알고 계셨나요? 여러 다른 이해관계자들마다 그들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를 파악하여 각각 방법을 달리해 접근하고 갖고 있는 이력 및 장점을 그들의 기호에 맞게 다듬어 전달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인터뷰 스킬 중 하나입니다. 로버트 월터스에서 면접관의 위치와 개인과의 업무별 관계에 따라 다르게 대비할 수 있는 유용한 인터뷰 조
더 읽어보기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끌어내는 로버트 월터스 글로벌 팀의 일원이 되어보세요. 로버트 월터스는 역동적인 기업문화 안에서 빠른 커리어 성장의 기회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