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가치 제안(EVP)’은 Employee Value Proposition의 약자로 기업이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포괄적인 가치를 의미합니다. 직원 가치 제안의 핵심은 다양한 수단을 통해 구성원들이 기업의 가치와 미션에 공감하게 하고 직원들의 내적 동기 부여를 강화하는 것으로 일과 생활의 균형, 복지 제도, 각종 수당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직원 가치 제안의 수립에 있어서는 다수의 기업들이 제시하는 일반적인 복리후생을 나열하기보다 기업의 미션과 문화를 잘 포함하는 가치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재직 중인 구성원들과 더불어 잠재 구직자들에게 기업을 선택하고 함께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는 직원 가치 제안은 우수 인재 유지 및 영입을 위한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생 직장의 개념이 희미해지고 이직이 일반화 된 지금,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에게 기업의 가치를 제시하고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은 기업에 중요한 과제입니다.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유인하고 매력적인 회사가 되기 위한 기업 가치 제안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기업의 ‘직원 가치 제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내부 조직 문화와 인사 제도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택근무, 투명한 승진제도 등 직원과 잠재 구직자들에게 기업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소를 파악한다면 EVP를 구체화하기 쉽습니다. 구성원들에게 직장 만족도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여 기업의 장점, 이미지 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경쟁 기업들과 차별화되는 자사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효과적으로 ‘직원 가치 제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타 기업과 차별화되는 가치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원 가치 제안을 수립하기 전, 타기업들은 어떤 임직원 가치를 제시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다른 기업들과 유사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면 차별화되는 가치에 집중하여 전략적인 ‘셀링 포인트’를 설정하도록 합니다.
경쟁 기업과의 비교 분석을 마무리한 이후에는 강조하려는 직원 가치 제안의 핵심을 정리합니다. 보다 객관적인 직원 가치 제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설문을 통해 구성원들이 실제로 기업이 제공하는 가치에 공감하는지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수 인재의 유치를 위해서는 기업이 직무를 통해 제시하는 가치를 인재 채용 과정에서 명확히 제시해야 합니다. 가령, 엔지니어 채용에서 영업에 주력하는 직무 요구 사항이 쓰여있다면, 잠재 구직자들에게 채용이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기업 가치를 제안하기 위해서는 구직자가 모집 중인 직무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역량, 스킬 등을 함께 보여주고 회사와 직무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글로벌 인재를 채용하는 경우, 글로벌 사업 확장에 대한 비전과 관련된 직원 가치 제시되지 않는다면 기업이 원하는 글로벌 인재를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매력적으로 제시, 잠재 구직자에게 입사 후의 기회와 미래 성장 가능성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년 동일한 직원 가치를 제시하기 보다 주기적인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실제 기업 환경을 반영한 기업 가치 제안을 수립한다면 구성원 및 잠재 구직자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기업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은 사업의 발전과 장기적 목표 달성을 위한 필수 요건이지만, 그만큼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채용 방법을 개선하면 사업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고의 인재를 유치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됩니다. 효과적인 구인을 위한 최고의 채용 비결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효과적 채용 공고 이상적인 채용 공고는 두 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첫째, 업무 내용이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둘째, 다른 회사의 채용 공고와는 다른 특별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채용 공고를 작성할 때에는 지원자들에게 친숙한
더 읽어보기우리 회사는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까? 새로운 인재를 고용하고자 하는 회사라면 꼭 던져보아야하는 질문입니다. 어쩌면 사내 마케팅 팀에 복잡한 브랜딩 전략을 고안해 줄 것을 요청하기 이전에 기본적으로 점검해 보아야 할 사항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회사 브랜드에 대한 인상은 채용 과정 초기에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는 구직자에게 연락을 한 순간 부터 전체 채용 과정이 끝날 때까지 구직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 까요? 긍정
더 읽어보기전문성과 디지털 기술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인 가운데, 이러한 디지털 기술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려는 기업 사이에 경쟁이 치열합니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인력 확보 경쟁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말레이시아, 홍콩, 일본에서는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기술, 사이버 보안, 모바일, 웹 개발, IT 및 디지털 마케팅 관련 인력의 수요가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호주와 유럽에서도 인력 확보 경쟁이 치열한 편이며, 아일랜드는 사이버 보안 관련 인재 부족으로 해외 인재 영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채용 시장에서 기술 및 디지털
더 읽어보기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끌어내는 로버트 월터스 글로벌 팀의 일원이 되어보세요. 로버트 월터스는 역동적인 기업문화 안에서 빠른 커리어 성장의 기회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