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기업 면접 예상 질문과 답변

two men are having a discussion

외국계 기업 면접 가이드

외국계 기업의 면접에서 지원자의 답변은 직접적으로 채용에 영향을 미치기에, 지원자들이 면접관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잘못된 대답을 한다면 채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쉽습니다.

로버트 월터스는 면접 시 주의사항 및 인터뷰 팁 등 유용한 조언을 제공합니다. 외국계 기업 면접에서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예시와 함께 효과적인 이직 면접 준비 방법을 알아봅시다.

면접 질문의 취지 

면접관은 면접에서 이력서를 바탕으로 지원자가 얼마나 기업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확인합니다. 또한 개인의 성향을 확인하려는 의도가 있는 질문도 적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아무리 외국에서의 좋은 커리어와 뛰어난 역량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지 못하다면 팀으로서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면접관들은 면접에서의 질문을 통해 팀원과 협력할 수 있는 사람인지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면접에서 자주 묻는 질문과 적절한 답변

면접은 기업에 따라 유형이 다르지만, 기업이 구직자에게 질문하는 내용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면접에서 물어보는 공통 질문을 숙지하고 면접관의 의도를 파악한 답변을 준비한다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면접에 자주 나오는 예상 질문을 이해하고, 그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는 것이 좋은지 살펴봅시다. 

1. 우선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Tell us about yourself.  

대부분의 면접에서는 자기소개 및 경력 소개를 하도록 요구됩니다. 면접 질문 중 가장 먼저 받는 질문으로, 면접관에게 첫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 질문을 통해 면접관은 당신이 조직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싶어 합니다.

자기소개는 최종 학력부터 시작해 최근 경력으로 마무리하여 5분 이내로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력서와 동일한 순서로 자신을 소개하면서 자신의 성과에 대한 예를 들도록 합니다. 특히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된 실적이 있다면 이 있다면 그 부분을 강조합니다. 다만, 너무 세세한 설명은 면접관의 더욱 구체적인 질문을 유도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지양하도록 합니다. 가급적 간결하게 지원하는 직무에서 요구되는 자질과 능력을 강조합시다.

2. 왜 우리 회사에서 일하고 싶습니까? Why do you want to work for us? 

면접관은 지원자가 사전에 회사에 대해 미리 알아보았는지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면접에 대해 철저히 준비한 경우, 지원하는 회사의 가치, 목표, 계획, 제품에 대해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지원자의 목표와 야망이 해당 기업의 특성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설명하고, 해당 기업에서 일하는 것이 자신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원 기업과 직무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에 대한 조사를 통해 기업의 세부 정보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니까”, “실적이 호조여서” 등의 대답보다는 그 기업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 후 자신의 지원 동기를 포함해서 대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지원자의 강점 (장점)은 무엇입니까? What are your strengths?

이 질문은 지원자가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팀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지원자가 일을 대하는 태도를 묻는 질문입니다.

채용공고에서 기업 측이 요구하는 인재의 특성을 3 개 정도 찾아, 그 특성을 자신이 지금까지 업무에 어떻게 활용해 왔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자격증, 기술 능력 등의 하드 스킬과 관리 경험 등의 인성적인 부분의 소프트 스킬을 함께 제시하는 것입니다.

4. 지원자의 약점 (단점)은 무엇입니까? What are your weaknesses?

이 질문에 가장 잘 대처하는 방법은 자신이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부분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IT 능력이 부족할 경우, 이 부분을 단점으로 설명하되 면접관에게 해당 능력을 개선하기 위해 참가한 교육과정이나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해 노력한 부분을 설명합니다. 단지 단점만을 언급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우리 회사가 귀하를 채용해야 하는 이유를 말해보세요. Why should we hire you?

이 질문의 취지는 지원자의 주요 장점을 알기 위함입니다. 답변을 위해서 사전에 채용 공고를 읽고,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상과 필요로 하는 직무 능력에 대해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을 할 때에는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되는 가치와 자신의 강점을 전달해야 합니다. 경험, 개성, 열정 등을 통해 지원 기업에 당신이 공헌할 수 있는 점에 대해 설명하도록 합시다. 지원자의 경력은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인지 판별하는 좋은 판단 기준이 되기 때문에, 지원하는 직무에 요구되는 역량과 경력의 구체적인 사례를 언급하면서 당신이 그 포지션에 맞는 인재라는 것을 어필합시다.

6. 지원하는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도움이 될 기술이나 경험은 어떤 것이 있나요? What skills or experience do you offer that will help you succeed in this role?

면접은 그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역량과 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예를 들어, 직무가 매니지먼트 업무를 수반한다면 팀 관리 경험 및 프로젝트 리더로서의 경험을 포함하여 답변합니다.

면접관이 당신이 직무에 적합한 주요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합시다. 그러므로 사전에 채용 공고를 읽고 요구되는 역량에 대한 경험을 포함한 답변을 준비해두고, 필요에 따라 신속하게 답변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기업이 요구하는 주요 역량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젝트 관리 능력
  • 문제 해결 능력
  •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및 전문 지식
  • 목표 달성 능력

7. 커리어 목표가 무엇입니까? 5년 뒤 자신의 모습을 말해보세요. What’s your career goal? Where do you see yourself in five years?

지원하는 직무를 통해 어떤 기술과 경험을 습득할 수 있을지를 상상하며 대답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은 지원 직무에 반드시 관련성을 가져야 하며 열정을 함께 전달하도록 합시다. 하지만 지나치게 비현실적인 계획을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미래에 자신이 성취하고 싶은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당신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답변을 통해 의욕적인 자세를 보여줄 수 있는 질문이지만 지나치게 높은 목표 설정으로 인내심이 없다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회사의 전략을 충분히 이해하며 사업 계획의 속도에 맞춰 성장하겠다는 의사를 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8. 이전 직장에서 이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What is the reason you left your job?

면접에서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는 이직 사유입니다. 기업은 오래 일할 수 있는 지원자를 원합니다. 지원자가 채용 이후 퇴사하게 된다면, 기업의 입장에선 채용 활동에 걸친 시간과 비용이 낭비되고, 다시 채용 활동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사와의 갈등 때문에"라는 부정적인 답변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답변은 면접관에게 향후에도 유사한 불만을 가지고 퇴사할 것이라는 우려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전 직장의 퇴직 사유를 물으면 면접관의 심리를 고려하여 가능한 한 긍정적인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업무 역량의 발전을 위해”라는 이유를 제시한다면 보다 적극적인 인재임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9. 희망 연봉 수준은 어느 정도입니까? What are your salary expectations?

급여에 관해서는 면접관이 언급하지 않는 한 얘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에서 구체적인 숫자를 밝힐 경우, 향후 협상에서 불리한 입장에 놓일 수 있습니다.

지원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는 기업 측이 생각하고 있는 급여보다 높은 연봉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만약 채용공고에서 급여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 그 급여보다 월등히 높은 금액을 제시하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로버트 월터스와 같은 채용 전문 컨설팅 회사를 통해 이직하는 경우라면, ‘담당 컨설턴트를 통해 연락하겠습니다.’등 직접적인 언급을 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10. 질문 있으세요? Do you have any questions?

경력 면접의 마지막에 반드시 물어보는 질문은 바로  "질문 있으세요?"입니다. 이러한 역질문 시간에는 반드시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별히 없습니다."라는 대답은 지원하는 회사에 흥미가 없다는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역질문은 마지막으로 면접관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사전에 질문 1-2개를 준비하도록 합니다.

 

성공적인 면접을 위한 더 많은 조언과 도움이 필요하십니까? 커리어 조언을 통해 면접과 관련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신 채용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