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후 꼭 해야할 일들

면접에서 인사담당자에게 얼마나 좋은 인상을 주었느냐도 중요하지만, 사실 인사결과에 더욱 영향을 미치는 것은 면접 후의 당신의 행동입니다. 엄청난 경쟁이 일어나는 취업, 이직 시장에서 살아남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얼굴을 맞댄 대화 후 올바른 태도로 답변을 기다려 끝까지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버트 월터스에서 면접이 끝난 후에는 어떻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지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았습니다.

 

감사인사 전하기

졸업 후 취업률이 높은 학교 중 하나인 하버드 로스쿨에서는 학생들에게 감사편지는 바로 작성해 보내는 것이 좋다고 조언합니다. 가능하다면 정성이 들어간 손편지를 보내는 것이 이상적이고, 좀 더 개인적인 편지를 위해서는 면접 중 나눈 대화를 한 두줄 넣는 것이 좋습니다.감사편지는 상대방의 시간을 고려하고 존중하여 되도록 간결하게 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로버트 월터스 채용 매니저 니키 저토우는 채용과정에서 감사 편지를 쓰는 등의 면접 후 지원자의 행동이 면접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하며,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직관을 사용하여 어떤 방법이 좋을지 생각해 본 후 연락을 취하도록 조언했습니다. 

감사 편지를 쓸 때는 항상 질문을 넣어 인사담당자의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한 면접관이 한사람이 아니라 여려명이었다면 각 사람에게 편지를 따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로 면접결과 확인하기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면접 중 결과에 대해 전화로 문의해도 괜찮다는 의견을 들었을 때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전화로 인사담당자를 괴롭게하는 것은 잠재적인 새로운 고용주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면접 본 자리와 멀어지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니키 저토우는 계속해서 “인사담당자가 채용건에 대해 말할 수 없거나 결정을 내리기 전에 후보자로 부터 여러번 전화를 받는 경우 상황을 어색하게 만들어 지원자에게 불리할 수 있습니다.”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당신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해 추천을 줄 수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연락하도록 합니다.  

추천인과 연락하기

또 한가지 면접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빠뜨리지 말하야 할 것은 지원한 직무와 관련되어 추천을 줄 수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연락하는 것입니다.  

이전에 가깝게 일했던 동료와 상사의 경우 같이 일해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이야기들을 상기시켜, 당신이 현재 이직하고자하는 회사의 인사담자에게 그들이 인상적인 추천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반드시 기억해야 될 것은 그들이 당신을 위해 바쁜 시간을 쪼개어 추천을 해주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감사의 인사를 전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 확인하기

소셜 미디어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회사들이 면접 후 입사를 결정하기전 지원자들의 소셜 미디어 프로필을 검토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트위터, 링드인 등 비지니스 관련 매체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처럼 사적인 매채를 포함하여 모든 소셜 미디어 상에 올라와 있는 정보를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개인의 인적사항과 사진, 그리고 외부로 공유된 대화 내용 등을 꼼꼼히 확인하여, 인사 담당자가 불시에 당신의 프로필을 확인하더라도 되도록 지적이고 전문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다룬 내용을 바탕으로 대처하며 면접 후 결과를 기다린다면 원하던 직무를 얻을 확률을 높힐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네트워킹최신 구인정보를 확인을 통해 성공적인 이직 준비를 지금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