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시대: 직원 중심의 기업 문화를 극대화하라

코로나19시대: 직원 중심의 기업 문화를 극대화하라

인력 감축, 업무 예산 감축, 임직원 급여 삭감 등의 신속한 인사적인 대처가 일시적이고 빠른 비즈니스의 안정화를 가져올 수도 있지만, 재택근무 상황에서 강도 높은 인력 운영 정책이 이루어지게 된다면 직원들의 소속감과 동기부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업에 불확실성과 혼란이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상황에서는 구성원들이 불안을 느끼기 쉬우므로 어느 때보다 경영진과 직원의 중재자로서 인사 담당자의 역할이 강조됩니다. 어려운 인사 결정을 전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관련 상급자에게 적절하게 전달하고, 조직의 불안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 또한 인사 담당자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예상치 못한 비즈니스 위기 상황에서는 직원들이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가 더욱 요구됩니다.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과 더불어 어느 때보다 직원들의 단합이 요구되는 때에는 동기부여되는 업무 환경과 긍정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이념과 가치관, 목적을 임직원들에게 전달하고, 장기적인 비즈니스 회복에 필요한 모멘텀을 형성하여 구성원들이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려고 노력한다면 위기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재택근무나 유연 근무제 등을 통해 기업 운영의 유연성을 높인다면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만족도와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업 가치관을 검토하기

기업 가치관은 조직 전반적으로 보유한 여러 핵심 가치로 문서화되어 있지 않지만 조직 내의 규칙으로 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 가치관은 실제 업무의 의사 결정 순간에 중요한 가이드라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기업과 경영진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을 형성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 가치관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다면, 직원 개개인의 관습이나 발언 등에서 의도하지 않는 기업 문화가 형성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가 명확히 정의되고 구성원들에게 전달된다면, 업무에서 기업의 가치관이 효과적으로 적용됨과 동시에 향후 좋은 인재를 채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을 고려하기

최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다양한 업무 기술과 툴이 등장하면서 다수의 회사가 업무에서 다양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조직 내 불안과 갈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를 해소하기 위한 인사 담당자와 경영진의 명확한 커뮤니케이션과 열린 자세가 필요합니다. 출근과 재택근무가 공존하는 상황에서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구성원들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던 입사 기념일이나 승진 축하를 온라인상에서 실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새로 합류한 신규 입사자가 있다면 사내 SNS나 메신저를 활용하여 환영 메시지를 보내는 등의 캐주얼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모든 구성원들이 같은 직장에서 일한다는 소속감을 부여하고 기업과의 상호 신뢰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구성원이 빛나는 직장 환경 조성하기

비즈니스 환경이 위기를 맞이했을 때일수록 직원을  대하는 방식이 중요합니다. 위기 상황은 언젠가 끝을 맞이하지만 비즈니스를 이끌어갈 직원들이 없다면 기업은 장기적인 혼란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소외감을 느끼기 쉬운 코로나19 상황에서 구성원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소속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느 때보다 직원 개개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구성원의 성과를 인정하는 자리를 마련하거나 개별 면담 등이 도입하여 구성원들과의 소통을 활성화하여 직원 관리에 집중한다면 기업 내 불안을 완화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화상 회의 툴이나 사내 동영상 메시지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용하여 직원들의 소속감을 높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원 교육 및 인재 육성하기

대면 교육이 불가능한 상황 때문에 직원 교육을 미루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장기적인 조직의 성장과 생산성을 위해서는 시의성 있는 직원 교육이 필수적이므로  온라인 화상 툴을 사용하는 직원 교육은 코로나19시대를 맞이하며 좋은 대안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효과적인 비대면 직원 교육을 위해서는 기존의 직원 교육과 더불어 재택근무 시의 주의 사항, 원격 팀원 관리 방법, 온라인 직원 역량 강화 등의 교육을 함께 도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온라인 교육의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교육 실시 후, 구성원에게 교육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직원들의 교육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직원의 생산성을 높이기

직원의 생상성을 향상하기 위해서 기업은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까요?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서 인사 담당자는 변화에 대응하여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유지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직원의 생산성 향상과 앞서 언급한 기업 가치관을 명확히 정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모범적인 행동과 성과를 보여준 직원을 표창한다면 직원의 사기를 높이고 동기 부여를 도와 회사 전체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재택근무 중에도 구성원들이 동료와의 관계를 유지하도록 장려하여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합니다. 신입 사원이 입사한 경우라면 소규모 화상 회의를 통해 팀 멤버를 팀에게 소개하고 팀원들과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직원이 필요한 조언을 구하고 회사와 연결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멘토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인사 담당자 스스로 기업의 가치관을 믿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가치관에 대한 확신이 들지 않는 상황에서 구성원들에게 전달하게 된다면 오히려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경영진과의 충분한 논의를 통해 명확한 기업 가치관을 정립하여 직원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열린 자세를 유지합니다. 불안을 느끼는 직원이 있다면 쉽게 상담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여 더 큰 문제로 발전하기 전에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구성원의 문제를 듣는 것만으로도 많은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더 좋은 기업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인 인사 정책을 넘어 외부에서 직원들이 단합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는 것도 좋습니다. CSR 활동이나 자원봉사 등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활동은 직원 간의 유대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기업 문화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비즈니스 위기 상황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업 문화의 중요성이 평상시보다 더욱 강조됩니다.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직원 교육, 차세대 리더 약성 등을 통해 직원들에게 성장의 가능성을 열어둔다면 강화된 소속감과 업무 몰입도를 통해 위기에 강한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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