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 감축, 업무 예산 감축, 임직원 급여 삭감 등의 신속한 인사적인 대처가 일시적이고 빠른 비즈니스의 안정화를 가져올 수도 있지만, 재택근무 상황에서 강도 높은 인력 운영 정책이 이루어지게 된다면 직원들의 소속감과 동기부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업에 불확실성과 혼란이 지속되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서는 구성원들이 불안을 느끼기 쉬우므로 어느 때보다 경영진과 직원의 중재자로서 인사 담당자의 역할이 강조됩니다. 어려운 인사 결정을 전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관련 상급자에게 적절하게 전달하고, 조직의 불안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 또한 인사 담당자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예상치 못한 비즈니스 위기 상황에서는 직원들이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가 더욱 요구됩니다.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과 더불어 어느 때보다 직원들의 단합이 요구되는 때에는 동기부여되는 업무 환경과 긍정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이념과 가치관, 목적을 임직원들에게 전달하고, 장기적인 비즈니스 회복에 필요한 모멘텀을 형성하여 구성원들이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려고 노력한다면 위기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재택근무나 유연 근무제 등을 통해 기업 운영의 유연성을 높인다면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만족도와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업 가치관은 조직 전반적으로 보유한 여러 핵심 가치로 문서화되어 있지 않지만 조직 내의 규칙으로 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 가치관은 실제 업무의 의사 결정 순간에 중요한 가이드라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기업과 경영진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을 형성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 가치관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다면, 직원 개개인의 관습이나 발언 등에서 의도하지 않는 기업 문화가 형성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가 명확히 정의되고 구성원들에게 전달된다면, 업무에서 기업의 가치관이 효과적으로 적용됨과 동시에 향후 좋은 인재를 채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다양한 업무 기술과 툴이 등장하면서 다수의 회사가 업무에서 다양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조직 내 불안과 갈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를 해소하기 위한 인사 담당자와 경영진의 명확한 커뮤니케이션과 열린 자세가 필요합니다. 출근과 재택근무가 공존하는 상황에서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구성원들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던 입사 기념일이나 승진 축하를 온라인상에서 실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새로 합류한 신규 입사자가 있다면 사내 SNS나 메신저를 활용하여 환영 메시지를 보내는 등의 캐주얼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모든 구성원들이 같은 직장에서 일한다는 소속감을 부여하고 기업과의 상호 신뢰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비즈니스 환경이 위기를 맞이했을 때일수록 직원을 대하는 방식이 중요합니다. 위기 상황은 언젠가 끝을 맞이하지만 비즈니스를 이끌어갈 직원들이 없다면 기업은 장기적인 혼란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소외감을 느끼기 쉬운 코로나19 상황에서 구성원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소속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느 때보다 직원 개개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구성원의 성과를 인정하는 자리를 마련하거나 개별 면담 등이 도입하여 구성원들과의 소통을 활성화하여 직원 관리에 집중한다면 기업 내 불안을 완화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화상 회의 툴이나 사내 동영상 메시지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용하여 직원들의 소속감을 높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면 교육이 불가능한 상황 때문에 직원 교육을 미루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장기적인 조직의 성장과 생산성을 위해서는 시의성 있는 직원 교육이 필수적이므로 온라인 화상 툴을 사용하는 직원 교육은 코로나19시대를 맞이하며 좋은 대안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효과적인 비대면 직원 교육을 위해서는 기존의 직원 교육과 더불어 재택근무 시의 주의 사항, 원격 팀원 관리 방법, 온라인 직원 역량 강화 등의 교육을 함께 도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온라인 교육의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교육 실시 후, 구성원에게 교육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직원들의 교육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직원의 생상성을 향상하기 위해서 기업은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까요?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서 인사 담당자는 변화에 대응하여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유지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직원의 생산성 향상과 앞서 언급한 기업 가치관을 명확히 정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비즈니스 위기 상황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업 문화의 중요성이 평상시보다 더욱 강조됩니다.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직원 교육, 차세대 리더 약성 등을 통해 직원들에게 성장의 가능성을 열어둔다면 강화된 소속감과 업무 몰입도를 통해 위기에 강한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인사담당자들이 공통적으로 저지르는 실수를 하고 계시진 않으십니까? 경제 불확실성은 기업 비즈니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를 예측하는 것이 향후 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있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인적자원 운영은 중요한 역할을 하며, 경제 상황이 개선되기 시작하면 최고의 인재를 채용 및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채용 동결 단기적인 극약처방과 같은 채용 동결보다는 보다 장기적인 시각에서 인재를 활용 및 재배치하는 등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경쟁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채용전, 다음 사
더 읽어보기회사의 인적자원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가요? 휴직 후 복직하려는 여성들은 이전 경력을 바탕으로 회사의 인력간 기술격차를 줄여줄 뿐 아니라 회사의 내부 인력의 다양성을 강화실 수 있는 좋은 인적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이 회사로 복귀할 때 원하는 것은 무엇이고 회사는 어떻게 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까요? 최근에 발표한 백서 ‘직장으로 복귀하는 여성인력 영입과 참여’는 유능한 인재를 지키려면 왜 기업이 적극적으로 그리고 시대의 변화를 따라야 하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회사가 반드시 유연하게 대처해야하
더 읽어보기멘토 제도란? 소속하는 팀의 상사와는 별도로, 나이나 연차가 가까운 선배 사원이 신입사원이나 연차가 낮은 사원을 서포트하여 회사 적응에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 멘토는 영어의 Mentor에서 왔으며, 직역하면 ‘조언자’, ‘상담자’, ‘지도자’라는 뜻이 됩니다. 도움을 주는 선배 사원을 멘토 (Mentor), 도움을 받는 신입사원을 멘티 (Mentee)라고 부릅니다. 엘더 제도 (Elder System)와의 차이점은? 비슷한 제도로서는 엘더 제도가 있습니다. 멘토 제도와 같이 선배 사원이 ‘엘더 (elder)’라고 불려 신입사원이나
더 읽어보기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끌어내는 로버트 월터스 글로벌 팀의 일원이 되어보세요. 로버트 월터스는 역동적인 기업문화 안에서 빠른 커리어 성장의 기회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