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에서는 면접관에게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승진 면접의 경우에는 자신의 강점을 관리자로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승진 면접의 평가 기준은 무엇인지, 면접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승진 면접을 실시하는 가장 큰 목적은 인사 피고과자가 관리자로 적합한 인재인지의 여부를 판별하는 것입니다. 효율적인 업무 진행과 높은 성과를 위해 경영진은 정확한 판단과 앞을 내다보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관리 직급에서 이러한 능력이 부족하다면 업무 현장에서 혼란이 생기고 업무가 순조롭게 진행되기 어려워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쉽습니다. 또한 팀원들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결과를 팀원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도 경영진의 중요한 업무입니다. 상사로서 팀원의 업무와 성과를 인정해주는 것은 팀원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피고과자가 관리자가 되면 역시 역할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기존까지 상사의 지시에 따라 자신에게 할당된 업무를 해내는 직원으로서 역할했다면, 관리자가 된 후에는 항시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관리자는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스스로 대책을 강구하고 지시를 내려야 합니다.
승진 면접에서는 이러한 리더십과 팀원 육성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책임감 등을 평가합니다.
승진 면접에서는 피고과자가 관리직으로서 적절한 능력을 보유했는지가 중요한 평가 척도이지만, 요구되는 관리능력 수준은 직급에 따라 상이합니다.
주임·대리 직급의 경우, 기업의 큰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역할을 기대하기는 어렵기에, 현장에서 리더십을 가지고 솔선수범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나가는 것이 요구됩니다. 주임· 대리급 승진 면접에서는 현재 업무의 성과 및 역량이 직급에 적합한지를 평가합니다.
기업의 의사결정에서 보다 많은 권한과 책임을 맡고 있는 과장· 부장 직급에서는 주임· 대리 직급보다 더 높은 수준의 역량이 요구됩니다. 이 직급에서는 전체 부서를 지휘하는 리더십과 확실한 판단과 예측 능력을 가지고 업무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과장 · 부장 승진 면접에서는 논리적 사고, 리더십 및 넓은 시야를 갖추고 있는지가 판단 기준이 됩니다.
면접에서는 현장에서 묻는 질문에 바로 답해야 하므로 철저한 준비가 매우 중요합니다. 면접관의 질문에 정확하게 답하기 위해서는, 예상 질문을 숙지하고 답변을 조리 있게 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현재 소속되어 있는 부서와 경력, 직무 내용, 실적은 반드시 물어보는 항목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항목에 대한 답변은 물론 그 외 추가적으로 ‘프로젝트 경험’이나 ‘특정 문제상황에서의 해결책’ 등 질문에 대한 답변도 준비하도록 합니다.
또한 현재 재직 중인 부서가 직면한 과제와 어려움을 제시하고 지원자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도 나올 수 있습니다 이 질문은 지원자의 상황 분석 및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하려는 것인데 이러한 능력은 단기간에 향상되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 항상 목적의식과 문제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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