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인재 확보 및 인력 유출 피하는 방법

고급 인재 확보 및 인력 유출 피하는 방법

브렉시트와 미국 대선으로 인한 정치 및 경제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2016년 전세계 많은 국가의 경제 성장과 채용 활동은 호조를 보였다. 최근 실시한 채용 관련 연구 조사에 따르면, 인사 담당자의 83%가 인재 부족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2017년에도 이러한 인재 부족 현상은 많은 국가에서 계속해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기존 인력 유출을 막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2017년 글로벌 연봉 조사에 따라, 경쟁이 치열한 채용 시장에서 최고의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경력 개발 기회를 명확하게 제시해라

일본 채용 시장과 같이 구직자 수가 적은 경우, 경력 개발 기회 등과 같은 비금전적인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직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임직원들과 정기적으로 미팅 시간을 마련하여 개인의 목표 또는 앞으로의 커리어 개발에 대해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원들은 자신의 경력 개발 기회가 불투명할 경우, 이직을 고려할 수도 있다. 또한, 직원 개인의 승진과 경력 개발을 위해 피드백을 정기적으로 주는 것도 인력 유출을 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추가 인력 보충이 필요한 경우, 가능한 빨리 채용을 진행해라

2016년 벨기에와 아일랜드 기업의 80%가 인재 부족을 경험했다고 응답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17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제 인구 감소율이 가파른 채용 시장의 경우, 기존 임직원에게 과도한 양의 업무를 주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육과 훈련을 통해 직원의 숙련도를 향상시키는 것과 직원에게 과도한 업무를 주는 것은 차이가 있다. 더불어, 업무를 더 맡고 싶어하는 직원이 누구인지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다. 추가 업무를 원하지 않는 직원에게 많은 업무를 맡기는 것은 인재 유출을 악화시킬 수 있다. 만약 인재 유출이 발생한다면, 기존 고객의 수요를 맞추기 위해 기업만 고분 분투하는 결과가 발생할 뿐이다.

추가 인력 보충이 필요하다면, 가능한 빨리 채용을 진행해야 한다. 적합한 인재를 찾기 위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우수 인력의 역량 개발에 초점을 맞춰라

기존 직원의 역량 개발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인재 유출을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기업 내 우수 인력 또는 경력 개발을 원하는 직원에게 추가 교육 및 훈련, 새로운 역할을 맡을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인력 확보 전략이며, 다른 직원이 퇴사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인력 부족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방법은 직원의 충성심을 높일 수 있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소통의 기회를 가져라

당연한 얘기지만, 아무리 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 직원과의 소통이다. 경영진은 직원과 정기적인 대화 기회를 가짐으로써, 그들이 갖고 있는 문제나 애로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임직원 설문 조사를 직원에게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는 직원이 겪고 있는 업무적인 문제나 어려움을 말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며, 경영진 입장에서는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기업내 전반적인 분위기도 예상할 수 있다. 직원이 겪고 있는 어려움의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도 이직을 고려 중인 직원의 이탈을 막을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다.

금전적 보상 이상의 것을 제시해라

다른 직장으로부터 이직 제안을 받은 직원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최근 설문조사에 의하면, 기업의 65%가 직원 이직을 막기 위해 연봉 협상을 제안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높은 연봉을 제안하는 것도 이직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기는 하다. 하지만, 금전적인 제안을 받았던 직원의 40%는 높은 연봉을 거절하고 1년 안에 다시 구직 활동을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직을 고려하는  직원들은 금전적 보상이 아닌 다른 요인으로 인해 이직을 원하는 것일 수 있다. 유동적인 근무 시간, 경력 개발 기회 또는 자유로운 업무 환경 등이 직원의 이직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일 수도 있다.

임직원을 위한 다양한 복지제도와 특혜를 제공해라

실리콘 밸리의 거대 IT기업들이 자사 직원에게 제공하는 특혜에 대해서는 많이들 들어봤을 것이다. 구글의 경우에는 직원들에게 드라이클리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내 헬스장도 운영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하루 종일 무료 식사가 제공되며, 휴가 때 찍은 스냅 사진을 현상해주기도 한다. 이러한 서비스가 과하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많은 기업들이 최고의 인재를 확보하고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또한 이러한 현상은 일반적으로 여겨지고 있다. 아직 임직원을 위한 다양한 복지제도가 없다면, 무료 아침 식사 또는 헬스 클럽 보조금 지급 등의 방법을 시작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단기적으로는 금전적인 부담이 발생하겠지만, 직원 만족도와 충실도를 높일 수 있어 장기적으로 기업에 큰 이득으로 돌아올 것이다.

로버트 월터스의 전문 컨설턴트는 기업의 채용 니즈에 맞는 가장 적합한 채용 솔루션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구인 의뢰가 필요하신 분들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