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원격 근무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재택·원격 근무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재택근무 또는 원격 근무는 전문 인력에 보다 유연한 근무방식을 제공하며 특수한 상황에서는 불가피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 도입이 많아진 지금, 효율적인 재택근무자 관리틑 통해 직원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대적인 근무환경에 적응하고, 유연 근무에 대한 우려 사항을 극복하며, 재택 근무자 관리 방식을 개선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기업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는 차원에서 몇 가지 팁을 제시합니다. 

근무태도가 아닌 성과에 따른 평가 체제로 전환

재택·원격 근무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이들의 근무 태도를 감시하기보다는 성과를 중시하는 사고를 갖춰야 합니다. 직원의 태도만으로 이들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최종 결과물 등 아웃풋도 함께 고려하여 서로 신뢰하는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대면 의사소통에 대한 혁신적인 대안 제시

유연근무제는 직원 및 팀원 간의 유대감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소통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조직에 대한 소속감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해진 시간에 팀이 모이는 것 외에 메신저나 화상 회의 등 다양한 대안을 활용하여 소통을 촉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택·원격 근무자가 증가함에 따라 이들과 정기적인 온라인 면담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이를 소홀히 할 경우, 직원들은 담당자의 침묵을 자신의 업무 성과에 대한 불만족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별도의 시간을 내서 화상채팅을 통해 직원의 성과를 칭찬하고 필요한 지침을 내려 생산성을 극대화합니다.

융통성 있는 열린 조직문화 조성

직원들이 유연 근무제로 인해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느끼지 않도록 이에 알맞은 조직문화를 조성해야 합니다. 신입 사원의 경우 즉각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관리자나 팀원이 주변에 없어 업무를 숙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담당자는 유연 근무 방식에 대해 전 팀원과 허심탄회하게 논의하여 모두 동일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점을 확실하게 전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번아웃’ 현상 주의

모바일 기기의 사용으로 인해 업무와 사생활의 경계가 불명확해지고 있습니다. 원격 근무자들이 과도한 직무에 시달릴 경우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거나 '번 아웃' 현상을 겪을 수 있음으로 담당자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직원 업무량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번아웃의 신호에는 생산성 저하 및 아웃풋 감소, 평소답지 않은 태도, 불만 불평 증가 등이 있습니다. 

로버트 월터스의 전문 HR 컨설턴트는 기업의 채용 니즈에 맞는 가장 적합한 채용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채용 관련 조언을 원하시면 채용 정보를 통해 로버트 월터스 전문가와의 상담을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