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가는 인사 담당자의 5가지 역할

재택근무에서 스마트 워크로 - 장소에 얽매이지 않는 업무 방식

코로나19 시대를 거치면서 경영 지원부서 혹은 백오피스의 일부로 여겨지던 인사팀의 역할이 기존의 고용, 급여 관리 등의 전통적인 인사 지원 업무에서 벗어나 경영 전략을 함께 수행하는 파트너로 점차 다변화되고 있습니다. 

"HR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인사 담당자의 역할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과 더불어 재택근무 및 유연 근무제 시행 등 새로운 업무 방식 도입으로, 원격 환경에서의 업무 생산성 관리, 복지 제도 도입 등 새로운 인사 과제가 생겨나면서 변화하는 업무 환경을 빠르게 파악하고 관련 인사 제도를 추진하는 능력이 더욱 요구되고 있습니다. 어느 때보다 인사부서와 경영진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한 유연한 대처가 필요했던 코로나19 시기를 통해 조직 내 인사 담당자의 역할이 확대되었으며,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인사 담당자의 능동적인 조직 및 인사제도를 구성, 수립하는 HR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역할은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인사 담당자는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의 미션과 목표, 전략을 함께 고려하여 인사적인 측면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인사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주된 역할은 다음 4가지로 구분됩니다.

전략적 파트너

업무 방식과 근무 환경에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인사 담당자에게는 경영 전략과 발맞춘 통합적인 인사 정책을 수립하고 사업의 성과 지표에 따라 조직을 관리하는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역할이 요구됩니다. 조직의 중장기 계획을 바탕으로 인사 전략을 재정비하고, 적합한 임직원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조직 구성원들의 생산성을 높이는 등 비즈니스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역할이 기대됩니다.  

인적 자원의 배치 및 재배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인사 담당자는 사내의 인적 자원을 전략적으로 배치하고 비즈니스 전반의 혁신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거시적인 시각을 보유한 인사 담당자라면 직원 개개인의 능력을 파악하고 비즈니스의 성장에 따른 수요를 고려하여 필요한 인재를 선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효과적인 인적 자원의 재배치를 위해서는 신규 인력의 선발, 배치 및 기존 인력의 전배, 즉 재배치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의 측면을 고려하고, 조직의 축소 또는 확장을 적시에 파악하여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사 문제 해결사

인사 담당자는 기업 환경과 문화를 임직원의 시선에서 파악하고 부족한 점을 분석하여 개선하는 역할로,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부족한 인사적 대안들을 사전에 모색하고 대응하여 직원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조직에 안정감을 부여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비즈니스 위기 상황에 인사팀의 전략은 기업과 구성원이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도록 하며, 이러한 인사 전략은 다음 위기 상황에서 직원을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인사 관리 전문가

인사 담당자는 급여, 채용, 계약 등의 인사 관리 업무의 전문가로서 관련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단순 인사 업무에 한정되지 않고, 세무, 노무 관련 지식을 함께 보유하여 더 전문성 있는 인사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이 다변화되는 인사 담당자의 역할 변화에 잘 적응하고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수적일까요? HR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인사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5가지 능력을 살펴봅시다. 

1. 통찰력

성공적인 인사 업무의 수행을 위해서는 기업의 사업적인 과제를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경영 과정의 파트너로서 인사 담당자는 중장기적 경영 목표와 과제를 파악하여 가장 효율적인 인적 자원의 배치와 인사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경영진과의 주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 전체의 전략적 의사 결정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커뮤니케이션 능력

인사 비즈니스 파트너는 직원들의 갈등을 중재하고 단합을 리드하는 ‘중재자’로, 나이ㆍ직급ㆍ성별 불문, 다양한 부서의 임직원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므로 경영진부터 신입 사원까지 폭넓은 범위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면 여러 부서와의 협업이 용이하며, 적시에 갈등이나 요구 사항 등의 문제를 파악하여 신속하게 관련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3. 공감 능력

직원 개개인의 업무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안정적인 기업 환경과 문화를 만드는 것 또한 중요한 인사 과제입니다. 고립감을 느끼기 쉬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임직원의 신체적 건강을 넘어 정신 건강이 새로운 인사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직원과 면담 시, 먼저 공감을 통해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리스너로서의 직원들의 고민을 듣고, 더불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면 장기적으로 직원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설득력

조직은 마치 생물처럼 변화와 성장을 반복합니다. 조직 변화의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직원들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이유를 직원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설득력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역으로 경영진이 인사 (HR)의 관점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조직 변화를 고려한다면, 인사 전무가로서 의견을 피력하고 설득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5. 문제 해결 능력

조직 내 갈등 해결부터 매년 개정되는 노무법의 적용까지, HR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업무는 매우 포괄적이므로 예기치 못한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만약 인사팀 내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생긴다면 주저하지 않고 외부 전문가에 자문을 요청하거나 전문성 확보 차원에서 충원하여 해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급변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급여, 기업문화, 노무 등 다양한 범위에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직과 임직원의 이해관계를 균형 있게 파악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문제 해결 능력이 더욱 중요한 과제로 떠오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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