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가치 제안(Employee Value Proposition)을 통한 우수 인재 확보 및 유지 방법

직원 가치 제안(Employee Value Proposition)을 통한 우수 인재 확보 및 유지 방법

직원 가치 제안(EVP, Employee Value Proposition)이란?

‘직원 가치 제안(EVP)’은 Employee Value Proposition의 약자로 기업이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포괄적인 가치를 의미합니다. 직원 가치 제안의 핵심은 다양한 수단을 통해 구성원들이 기업의 가치와 미션에 공감하게 하고 직원들의 내적 동기 부여를 강화하는 것으로 일과 생활의 균형, 복지 제도, 각종 수당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직원 가치 제안의 수립에 있어서는 다수의 기업들이 제시하는 일반적인 복리후생을 나열하기보다 기업의 미션과 문화를 잘 포함하는 가치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재직 중인 구성원들과 더불어 잠재 구직자들에게 기업을 선택하고 함께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는 직원 가치 제안은 우수 인재 유지 및 영입을 위한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원 가치 제안(EVP)의 필요성  

평생 직장의 개념이 희미해지고 이직이 일반화 된 지금,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에게 기업의 가치를 제시하고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은 기업에 중요한 과제입니다.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유인하고 매력적인 회사가 되기 위한 기업 가치 제안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직원 가치 제안(EVP)을 구축하는 방법

기업의 문화·가치를 분석한다.

효과적으로 기업의 ‘직원 가치 제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내부 조직 문화와 인사 제도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택근무, 투명한 승진제도 등 직원과 잠재 구직자들에게 기업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소를 파악한다면 EVP를 구체화하기 쉽습니다. 구성원들에게 직장 만족도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여 기업의 장점, 이미지 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차별화된 가치와 강점을 부각한다.

경쟁 기업들과 차별화되는 자사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효과적으로 ‘직원 가치 제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타 기업과 차별화되는 가치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원 가치 제안을 수립하기 전, 타기업들은 어떤 임직원 가치를 제시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다른 기업들과 유사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면 차별화되는 가치에 집중하여 전략적인 ‘셀링 포인트’를 설정하도록 합니다.

기업 가치 제안(EVP)에 대한 직원 설문을 실시한다.

경쟁 기업과의 비교 분석을 마무리한 이후에는 강조하려는 직원 가치 제안의 핵심을 정리합니다. 보다 객관적인 직원 가치 제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설문을 통해 구성원들이 실제로 기업이 제공하는 가치에 공감하는지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업 가치 기반의 인재 채용을 실시한다.

우수 인재의 유치를 위해서는 기업이 직무를 통해 제시하는 가치를 인재 채용 과정에서 명확히 제시해야 합니다. 가령, 엔지니어 채용에서 영업에 주력하는 직무 요구 사항이 쓰여있다면, 잠재 구직자들에게 채용이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기업 가치를 제안하기 위해서는 구직자가 모집 중인 직무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역량, 스킬 등을 함께 보여주고 회사와 직무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글로벌 인재를 채용하는 경우, 글로벌 사업 확장에 대한 비전과 관련된 직원 가치 제시되지 않는다면 기업이 원하는 글로벌 인재를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매력적으로 제시, 잠재 구직자에게 입사 후의 기회와 미래 성장 가능성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년 동일한 직원 가치를 제시하기 보다 주기적인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실제 기업 환경을 반영한 기업 가치 제안을 수립한다면 구성원 및 잠재 구직자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기업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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