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 연봉 관리 방법

정유경 Associate Director
세일즈 & 마케팅 분야 채용 담당
연봉은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본인의 가치를 나타내는 가장 객관적인 요인이라고 판단하는 지표 중 하나이다. 또한 연봉 인상은 개인의 직업적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기에 직장인들이 이직 할 때 가장 기대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직은 연봉 인상을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인식되어, 보다 나은 연봉을 위해 이직을 고민하는 직장인들이 많다.
연봉을 중요시 여기는 것과는 달리, 연봉 수준을 비교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연봉정보를 얻거나, 이직 시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봉을 협상하여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직장인은 정작 많지 않은 편이다. 신입 직장인의 경우에는 보통 연봉 테이블 대로 입사하기 때문에 연봉협상을 경험할 수 있는 경우가 매우 드물어 결국 첫 연봉협상은 첫 이직 시, 즉 3~5년 차에 경험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연봉 관리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주변의 소문을 통해 잘못된 연봉 인상률을 접하는 경우이다. 기본적으로 연봉 협상은 세전 연봉을 기준으로 진행되며, 연봉은 기본 연봉(Base salary)과 인센티브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해당 연봉이 기본 연봉만을 말하는 것인지, 인센티브와 차량 유지비, 휴일근로 수당 등의 부수적인 항목 및 지원사항을 모두 포함하는 것인지를 정확히 파악해야만 한다.
생각보다 많은 직장인들이 본인의 정확한 연봉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평소 기본 연봉 외 상기 언급한 인센티브와 부수적인 항목 및 지원사항을 세부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직을 할 때는 인사팀과 연봉 협상의 기준이 될 ‘최소 연봉’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이직자들이 기대할 수 있는 최대 수준의 연봉만을 생각하는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직을 결심할 수 있는 ‘최소 연봉’ 수준에 대한 기준이다.
연봉 협상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가치를 정확히,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회사에 자신이 얼마나 우수하고 필요한 인재인지 보여주는 것이다. 특히 외국계 회사의 경우 본인의 성과에 따라 연봉이 결정되기에, 본인의 역량과 성과를 실적과 실무 관련 자격증 등의 수치로 제시할 수 있다면 유리한 협상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사내 수상 경력도 개인의 성과와 성실성 등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지표가 될 수 있다.
만약 회사와 직접 연봉 협상을 하는 것이 어렵다면, HR 전문 컨설팅 회사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HR 컨설턴트는 업계 내 실제 연봉 인상률에 근거하여 대화하므로 더 효율적인 연봉협상이 가능하다.
그러나 장기적인 커리어 관리 과정에서 연봉이 전부는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의 장기적인 커리어 플랜을 고려하여 연봉을 관리해야 한다는 점이다. 연봉 인상만을 목적으로 한 잦은 이직 혹은 무관한 업계로의 이직은 커리어 관리 관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 이직 시에는 연봉뿐 아니라, 포지션이 주는 기회 및 지원하는 회사의 성장 가능성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고민해야 할 것이다.
로버트 월터스는 2000년부터 매년 국내외 고용시장 동향 및 최신 연봉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연봉조사서를 발간하고 있다. 로버트 월터스를 통해 이직에 성공한 지원자의 연봉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산업 별, 직군 별 연봉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내년도 채용시장 전망을 예측하기 때문에 이직을 준비 중이라면 참고하기에 좋다.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