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의 스트레스 관리하기

직장에서는 때로 힘에 부치는 업무가 주어지거나 회사 내에서 인간관계로 인해서 스트레스 받는 일은 빈번하게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에서 늘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면 일에 대한 만족도는 물론 생산성 또한 떨어질 수 밖에 없고, 나중에는 이것으로 인해 더 큰 스트레스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트레스는 어떻게 줄 일 수 있을 까요?

사회생활을 하며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는 업무능력과 마찬가지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능력을 얻기 위해서는 습관화되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번 커리어 조언 페이지에서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몇 가지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할 일 리스트’를 작성

1주일 혹은 1일 단위로 업무에 우선 순위를 매겨 정리하면 과제를 관리하기 쉬워집니다. 리스트를 작성하게 되면 프로젝트의 큰 목표가 그다지 힘겹게 느껴지지 않고 달성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눈 앞의 우선 사항에 집중하다 보면 주의를 분산시키는 다른 업무에 쫓기지 않고 효과적으로 일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확실한 의사표시

자신이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이상의 일을 맡게 되면 바로 스트레스 강도가 올라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나치게 주위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려 하지 말고, 사람들이 당신의 능력에 너무 기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죄송하지만 지금은 어렵습니다." 라고 말하기만 하면 자신에 대한 압박을 줄여 우선 순위를 명확히 할 수 가 있습니다. 한번에 모든 것을 할 수 는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환경 정리

책상을 깨끗이 정리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처분합니다. 책상 주변을 청소하는 것만으로도 생각이 정리되어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동료와의 상담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다면 동료나 상사에게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법에 관한 조언을 들을 수 있으며, 업무량이 조금은 줄어 들 수 도 있습니다. 

적절한 휴식

휴식을 취하면 새로운 발상이 떠올라, 스트레스 수준이 낮아집니다. 하루에 몇 차례 하던 일을 멈추고 사무실 밖으로 나가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력과 집중력이 회복되면서, 불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통한 건강한 생활

운동을 통해 마음의 건강을 향상시킴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엔돌핀의 분비가 촉진되는데, 이 호르몬이 행복도를 높여 밤에 푹 잘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업무와 분리된 개인생활

자신의 업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인간 관계를 통해 업무 환경으로부터 벗어날 필요가 있습니다. 친구나 동료들과 이벤트를 기획하거나, 모임에 참석함으로써 일을 잊고 편히 쉬는 환경을 만들 수 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란 결국, 이상적인 일과 가정의 양립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일하는 데 사용하므로 스트레스 관리법 개선을 위해 상기의 힌트를 실천하기 바랍니다. 스트레스 수준의 경감에 의해 일의 생산성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일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도도 높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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