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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직장 스트레스 관리 방법

과중한 업무나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문제는 직장 스트레스의 주요한 원인으로 많은 직장인들이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퇴사를 고려하기도 합니다. 직장 스트레스는 업무에 대한 만족도와 업무 생산성을 낮추며, 장기적으로 조직에 대한 신뢰도를 낮추므로, 사전에 이를 파악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직장에서 효과적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효율적인 업무 능력처럼 스트레스 관리 능력 또한 직장인의 필수 역량으로 더욱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본 기고에서는 직장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업무 리스트’ 작성

과도한 업무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효율적으로 업무를 관리하기 위해 ‘할 일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 또는 하루 단위로 업무에 우선순위를 매겨 정리하여 업무의 큰 틀을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업무 시간을 관리하도록 합니다. 주간 업무를 나열하여 우선순위를 정한다면 단기적인 목표에 집중하게 되어 업무에 대한 부담감이 줄고, 다른 업무에 쫓기지 않아 효과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확실한 의사표시

자신이 처리할 수 있는 업무의 수준과 분량을 정하여 팀장 또는 팀원들과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어진 업무가 자신의 역량 밖이라고 생각이 드는 경우, 업무 부담감이 증가되고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업무가 바쁜 상황에서 동료로부터 업무 도움을 요청받는 상황이라면, 업무를 정중히 거절하고 현재 다른 업무로 인해 도울 수 없는 상황임을 확실하게 전달하도록 합니다. 자신의 업무 가능 범위와 수준을 명확히 표시함으로써 상사나 팀원들이 자신의 권리를 존중하게 하되, 팀으로서 적정한 업무 분담을 할 수 있는 중립 지점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주변 환경 정리

업무 공간에 불필요한 물건들이 잔뜩 쌓여있다면 업무에 집중하기 어렵고 무의식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 공간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필요하지 않은 자료나 도구를 정리하여 업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책상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자주 사용하는 필수적인 업무 자료나 도구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면 업무 환경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낮추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동료와의 상담

업무나 직장에서의 문제를 직장 동료와 상담하는 것은 직장 스트레스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동료와의 상담을 통해 같은 업무 스트레스를 대처했던 방법에 대한 조언을 듣거나 도움을 구함으로써 스트레스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상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업무량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동료나 상사와 상담을 통해 추가적인 업무 지원을 부탁하여 증가된 업무량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등 조직 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적절한 휴식

휴식은 하루의 업무와 생산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휴식은 집중력을 높이고 창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우며 직장 생활 환경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업무 중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잠시 휴게실이나 야외 공간에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등 적합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에서 느끼는 불안, 스트레스를 감소하고 업무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운동을 통한 건강한 생활

사무실에 앉아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들에게 운동은 건강 관리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와 정신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를 다스릴 수 있도록 도우므로, 쉬는 시간이나 근무 중 자신의 자리에서 스트레칭을 통해 업무 따른 긴장을 완화하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퇴근 후에는 가벼운 운동을 통해 업무 시간 동안 긴장되어 있던 근육을 이완시키고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7. 일과 생활의 균형  

효과적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업무 환경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생활과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하거나 직장 동료가 아닌 친구들을 만나는 등 업무를 생각하지 않고 쉬는 시간을 가진다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다음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직장 생활에서 필수불가결하게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성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수준을 점검하여 올바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장 스트레스를 잘 다스린다면 생산성의 향상과 더불어 업무 만족도도 높아지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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