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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적인 채용공고 작성법

잘 정리된 채용공고를 게시한다면 더 많은 지원과 더불어 좋은 스펙의 지원자들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대로 된 채용 상세 요강(Job description)을 작성하는 것은 직무 연관성이 낮은  지원자들의 지원을 방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직무와 일치하는 최적의 인재를 찾기 위해서는 자격요건에 직무와 목표를 정확히 명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더 적합한 지원자들을 모집할 수 있으며, 동시에 채용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 채용 상세 요강 작성법

  • 기업 소개 : 기업 규모 및 해외 진출 여부, 신제품 개발, 수상 경력 등 회사 개요에 관한 특징과 지원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정리합니다.
  • 경쟁 업체와의 차별화 : 보상 체계, 회사의 안정성, 기업 문화, 직원 교육 프로그램, 최신 시설 등 타사와 차별되는 특징들을 추가합니다.
     

채용 상세 요강의 필수 요소

  • 모집 직무 명시 : 직무 이름이 지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들릴 수 있도록, 사내 규정에 맞는 직무명을 정하되, 필요에 따라서는 HR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새로 생긴 직무를 모집할 때 전문적인 직무 이름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서 소개 : 향후 배치될 부서 (또는 팀) 이 회사에서 어떤 위치에 있고,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등 간결하게 정리해두면 좋습니다.
매력적인 채용 상세 요강의 준비는 더 많은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이는 더 좋은 후보자를 만날 수 있는 가능성으로 이어집니다.

채용공고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 회사 소개 : 기업 문화와 향후 그 직무에서 기대할 수 있는 전망, 진로 등을 함께 명시합니다.
  • 고용 기간 및 고용 형태 : 정규직 혹은 계약직 등 고용 형태를 명시합니다. 계약직 및 파견 사원을 모집한다면 고용 기간을 같이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응시자격 : 응시자격 요건이 너무 많다면 타겟하는 지원자층의 지원을 지나치게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응시자격 요건은 꼭 필요한 기준들만 명시하도록 합니다. 
  • 지원자격 : 응시 자격 조건과 지원 자격요건은 별로도 기재하도록 합니다. 응시 자격요건을 작성한 후, 지원 자격요건에는 직무에 요구되는 조건들을 포함합니다. 
  • 급여 및 복리 후생: 급여는 연봉, 상여금 포함 여부 등을 명확히 기재합니다. 복리 후생은 회사의 복지를 어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연수 및 교육, 직원 휴게실 보유, 자유로운 연차 사용 등의 복지가 있다면 포함하도록 합니다.
     

바람직한 채용공고 예시

상기 내용들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채용공고 예시를 살펴봅시다.

직무명

직무명과 더불어 연봉 및 간단한 회사 소개, 회사 위치 등을 설명합니다.

(예)

  • 마케팅 매니저(Marketing Manager)
  • 연봉 : ○○ 만원 ~ ○○ 만원
  • 정규직
  • 마케팅 매니저는 오프라인 마케팅과 더불어 온라인 마케팅까지 폭넓게 책임을 지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직무 내용

구체적으로 어떤 직무를 수행하게 될 것인지 정확히 기재합니다.

(예)

  • 중장기 계획 수립 및 리드
  • 팀원 관리 (○ 명)
  • 신제품의 시장 동향 조사
  • TV 및 잡지, 온라인 광고 출고의 미디어 기획
     

채용 상세 요강

응시 자격과 지원 자격 요건을 기재하도록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 응시자격 요건이 많을수록 지원율을 낮출 수 있으므로, 응시 자격과 지원 자격 요건을 구분하도록 합니다.

(예)

  • ○ 년 이상의 유관 경험 필수
  • 커머스 회사 마케팅 경력 ○ 년 이상
  • HTML, JavaScript 사용자 우대

회사 소개

구체적인 사업 내용이나 경쟁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수상 경력 등을 기재합니다. 만약 직무가 소개된 기사 및 인터뷰 등이 있으면 링크를 함께 포함해도 좋습니다.

(예)

  • IT 업계의 ○○ 선두 주자, 세계 ○ 개국에 진출 및 매출 증가
  • ○○에서 상을 수상했으며, ○○ 원의 투자 유치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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