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면접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 면접에서 빈번하게 활용하고 있는 비대면 면접 • 온라인 화상 인터뷰를 준비하기 위해선 대면 면접과는 다른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비대면 화상 인터뷰를 준비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팁과 주의사항 및 예절을 소개합니다.
온라인 화상 인터뷰는 PC나 태블릿 PC, 태블릿, 노트북, 스마트폰 등 기기를기기를 사용이용하여 비대면으로 면접을 실시하는 방법입니다. 대면 면접과는 달리 거리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도 면접이 가능한 점에서 화상 면접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기업마다 화상 면접 시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상이하니 면접 전 응용 프로그램을 익혀두시길 바랍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통화 및 채팅용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입니다. Skype for business는 2021년 7월 말에 서비스를 종료하여 Microsoft Teams가 면접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Microsoft Teams는 PC와 스마트폰 모두 사용 가능하며, 별도의 회원 등록은 필요 없습니다. 단, 처음 이용하는 경우 셋업에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준비를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2인 접속은 무료이지만 3인 이상 의 동시 접속은 40분의 시간 제한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PC와 스마트폰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고 별도의 회원 등록이 필요 없습니다. 단, PC로 접속 시 URL 클릭으로 시작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은 앱 설치가 필요하므로 미리 다운로드 해두도록 합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무료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입니다. Google Meet은 Hangouts Meet에서 2020년 4월 부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Google Meet은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도 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단, 설정이나 사양 변경에 따라서는 회원 가입이 필요할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사전에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려면 앱 설치가 필요합니다.
가능한 한 불필요한 배경을 배제하도록 합니다. 화상 면접을 실행하는 운영 프로그램에 따라 배경을 흐리게 만들 수도 있고 깔끔한 가상 배경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가상 배경 설정은 미리 해두시면 좋습니다.
이력서 및 경력 기술서 직무 경력서 등 지원 시 제출한 서류는 모두 면접 중 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앞에 둡니다. 하지만 카메라로부터 노골적으로 시선을 벗어나거나 문구를 단조롭게 읽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확인할 수 있는 위치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기술 및 인터넷 네트워크 오류 등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비하여 면접관이나 담당자의 연락처를 미리 확보해둡니다.
기업마다 화상 면접 시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반드시 확인합니다.
사용 기기의 화면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합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손에 들고 면접을 보면 화면이 흔들려 면접관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화상 면접을 실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화상 면접에서는 영상 통화를 이용하므로 배터리 소모량이 많습니다. 면접 중 전원이 부족하지 않도록 면접을 보기 전 충전을 충분히 해두고 불필요한 배터리 소모를 자제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화상 면접을 볼 경우 인터뷰 중 전화나 알림음이 울리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전원을 끄거나 알림음을 차단해두고 면접에 임합니다. 컴퓨터도 마찬가지로 면접용 응용 프로그램 이외의 알림음은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 결과를 직접적으로 좌우하는 것은 아니지만 화상 면접 시 준비해두면 좋은 인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영상 통화의 경우 주위의 영향으로 음성이 잘 들리지 않거나 음성 끊김 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마이크 이어폰을 준비해 두시면 만약의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빌트인 카메라 대신 별도의 웹갬을 사용하면 보다 선명한 화질로 면접을 볼 수 있습니다.
역광일 경우 얼굴이 어둡게 비쳐 보이기 때문에 얼굴이 선명하게 보일 수 있도록 조명을 설정합니다. 단, 너무 강한 조명은 역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밝기와 조명 위치를 사전에 선정해둡니다.
면접 시작 인사는 분명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화상 면접에서도 첫인상의 중요성은 변치 않습니다. 부정적인 첫인상을 피하기 위해선 분명하게 인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을 마칠 때에도 마찬가지로 감사 인사를 분명히 전달해야 합니다.
면접 시작 5분 전엔 필요한 준비를 모두 마치고 컴퓨터 앞에 앉아 기다려야 합니다. 가능한 경우 담당자에게 면접 준비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보내고 응답을 기다립니다. 갑자기 전화를 거는 것은 무례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 삼갑니다. 응용 프로그램에 따라 사전에 메시지를 보낼 수 없는 경우, 시작 1 ~ 2분 전 화상 면접 창에 접속해 있어야 합니다.
메시지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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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상 면접에서는 음성이 잘 안 들릴 수도 있기 때문에 서두르지 않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서로 음성이 겹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면접관이 말하는 동안에는 끝까지 듣고 시간을 두고 대답합니다.
화상 면접에선 화면에 비치는 상대를 보고 말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렌즈를 보지 않으면 시선이 상대에게 향하지 않습니다. 렌즈를 보고 말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겠지만 렌즈를 응시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렌즈에 너무 가까이 다가가지 않게 주의하여 면접관에게 부담감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화상 면접이 끝나면 대면 면접과 마찬가지로 감사 메시지를 보내면 좋습니다. 면접이 끝난 후 가능한 한 빨리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을 위해 시간을 내주신 것에 대한 감사 인사와 지원 직무에 대한 열정을 전하며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직장으로의 이직을 준비할 때는 기본에 충실한 좋은 이력서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번 커리어 조언에서는 많은 지원자들의 이력서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인사담당자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주는 여섯가지 일반적인 실수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오타, 맞춤법 및 문법 관련 실수 많은 지원자들이 이력서를 제출하기 전 문법확인 하는 것을 당연시 여김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력서에서 오타, 맞춤법 및 문법과 관련된 실수들이 많이 발견됩니다. 제출한 이력서에 문법과 관련된 오류가 있었다고 해서 인사담당자가 해당 지원자를 아예 전형에서
더 읽어보기면접은 상호 커뮤니케이션으로 잠재적 고용주에게 자신의 가치에 대해 알리는 것과 더불어 회사의 가치와 자신의 적합성을 확인하고, 장기적인 커리어 개발이 가능한지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기업에 따라 면접 방식은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면접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나 ‘마지막 질문’으로 마무리됩니다. 지원한 직무에 관심이 있는 경우에는 마지막 질문 기회를 잘 활용하여 직무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확인하고 면접관에게 직무에 대한 관심을 피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으로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질문을 던
더 읽어보기이직을 위해 면접을 진행하다보면 인사부의 담당자를 포함하여 회사의 여러 이해관계자들과도 대면하게 됩니다. 회사라는 하나의 같은 조직에서도 면접관의 배경에 따라 인터뷰를 준비하는 방법이 달라야 한다는 것 혹시 알고 계셨나요? 여러 다른 이해관계자들마다 그들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를 파악하여 각각 방법을 달리해 접근하고 갖고 있는 이력 및 장점을 그들의 기호에 맞게 다듬어 전달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인터뷰 스킬 중 하나입니다. 로버트 월터스에서 면접관의 위치와 개인과의 업무별 관계에 따라 다르게 대비할 수 있는 유용한 인터뷰 조
더 읽어보기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끌어내는 로버트 월터스 글로벌 팀의 일원이 되어보세요. 로버트 월터스는 역동적인 기업문화 안에서 빠른 커리어 성장의 기회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