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에 초점을 두는 외국계 기업은 성별의 차이보다 성과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많은 여성 직장인들이 외국계 기업으로의 이직을 희망합니다. 영어를 사용하며 글로벌한 환경의 업무를 원하거나 스스로의 역량으로 성과를 이끌어 나가기를 원하는 여성 지원자들은 외국계 기업 환경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계 기업은 국내 기업보다 일과 삶의 균형이 잘 보장되어 있고 육아 휴직 등 육아 지원 제도의 사용이 자유로운 환경을 지니고 있어 이직 시장에서 더욱 선호 되고 있습니다.
외국계 기업은 국내 기업과 달리 수평적인 문화를 가지며 업무의 효율성을 중시하므로 개인의 의견을 명확히 제시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좋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업무 처리 방법을 고민하고 추구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선호한다면 외국계 기업으로 이직은 개인의 역량을 증진하고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사의 명확한 지시와 가이드를 통한 정해진 업무를 처리에 뛰어난 지원자라면 자율성이 강조되는 외국계 기업의 업무 방식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국내 기업에서는 출산휴가를 쓰기 어렵거나 워크 라이프 밸런스의 확보가 어려워 일과 육아를 병행하기 힘든 여건 때문에 여성들이 관리직으로 승진하는 사례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외국계 기업에서는 일과 삶의 균형이 보장되고 유연한 근무 제도 및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어 커리어와 육아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외국계 기업으로 이직을 고려 중이라면 지원하려는 기업이 성과 및 실적, 기여도를 바탕으로 평가하는 평가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워킹맘이 일하기 편한 근무환경이 조성되어 있는지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외국계 기업을 중심으로 많은 기업에 여성 임원 양성 및 리더십 연수 프로그램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성별보다 성과를 중심으로 하는 외국계 기업에서는 국내 기업보다 여성 임원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므로 더 많은 기회가 보장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사회 진출과 사회적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최근에는 여성인재 활용에 대한 많은 논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기업에서는 여성 임원 비율을 확대하고 여성 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는 등 여성 리더 육성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고위 관리직을 희망하는 여성들을 위한 새로운 제도가 도입되고 있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외국계 기업이 국내 기업보다 연봉이 높은지, 성별에 따른 연봉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국계 기업으로 이직 시, 연봉은 이전 직장의 연봉을 기준으로 이직 시의 연봉이 측정되며 향후 지원자가 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고려하여 최종 연봉이 결정됩니다.
전 직장의 연봉이 기업의 사유로 감봉되었거나 줄어든 경우, 줄어든 연봉이 이직 시 급여를 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다만 이직 시 연봉 협상에 따라 연봉 인상 범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연봉 협상에 자신이 없다면 로버트 월터스와 같은 채용 컨설팅 기업과 상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외국계 기업에 지원 시, 많은 지원자들이 해외에서 근무한 경험이 없어도 이직이 가능한지, 경쟁력이 떨어지지는 않을지 염려합니다. 물론, 글로벌한 경력을 보유한 지원자는 국내 기업 출신의 지원자보다 유연한 외국계의 기업문화에 대한 적응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선호될 수 있지만 반드시 해외 근무 경험이 이직의 성공을 좌우하는 필수요건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오히려 직무의 전문성을 어필하고, 기업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면접을 이끌어간다면 성공적인 외국계 기업으로의 이직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 기업과 다른 채용 방식으로 진행되는 외국계로의 이직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채용 컨설턴트와의 상담을 통해 외국계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외국계 기업으로 이직을 희망하지만 많은 지원자들이 영어 실력에 자신이 없어 지원을 망설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외국계 기업에서도 지원 기업과 직무에 따라 요구하는 영어 능력에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로 업계, 직종을 불문하고 외국계 기업임에도 영어능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기업도 있으며, 현지와의 긴밀한 의사소통을 위해 수준 높은 비즈니스 영어 능력을 요구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그러나 외국계 업무 환경에서 영어 실력보다 중요한 역량은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영어 실력이 반드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장하지 않으므로 영어를 사용하는 환경에 두려움을 갖고 지원을 포기하기보다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어필하여 희망하는 직무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대에 꼭 해야 할 6가지
이제 막 일을 시작한 20대는 인생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귀중한 시간입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모든 것이 처음이고 새롭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도 실수에 대해 비교적 관대합니다. 하지만 이렇듯 계속 배우는 위치에 머무를 수 있는 기간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따라서 20대에 확실한 경력개발 목표를 잡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기초 능력을 습득하여 앞으로의 계획을 차근차근 세워 나가려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1. 큰 실패를 경험해본다 '너무 큰 실수를 한 것 같아 그만두고 싶다.' 혹은 '이 일이 나랑 안 맞는 건
더 읽어보기글로벌 기업이란? 글로벌 환경에서의 업무란?
‘외국계 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은데, 과연 내 적성에 잘 맞을까?’ 이직을 생각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고민해보고 갖어본 생각일 것입니다. 본 기고에서는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자질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글로벌 인재의 자질 1:나와 다름, 다른 문화에 대한 유연성 외국계 혹은 국내 글로벌 기업에서 근무하는 인재에게 필요한 것은 한국만의 독특한 비즈니스 매너와 사회적 관습에 집착하지 않는 유연성입니다. 예를 들어, 국내 기업에서는 조직 전체의 기능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잘 협조하는 능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
더 읽어보기성공적인 이직 준비방법
이직을 준비하는 데는 많은 노력과 결단이 필요하며, 준비없이는 굉장한 스트레스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지금 새로운 도전을 원한다면 아래의 조언을 활용해 당신에게 잘 맞는 직업을 찾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용시장 이해하기 현재 아시아에서 많은 기업들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시아 시장에서의 회계 전문가의 수요는 증가하고 역동적인 고용시장을 형성하고 있어, 해외에서 일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회계사들은 여러 시장 및 업계 간 이동의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현재 시장과 당신이 가
더 읽어보기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끌어내는 로버트 월터스 글로벌 팀의 일원이 되어보세요. 로버트 월터스는 역동적인 기업문화 안에서 빠른 커리어 성장의 기회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