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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사 상식 5가지 : 올바른 퇴직 준비와 퇴사 절차

이직, 휴식 등 여러 가지 개인 사정으로 퇴사를 앞두고 있다면, 직장인이 반드시 알아야 할 퇴사 상식을 소개합니다. 퇴사한다고 해서 동료들과의 관계가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뢰관계를 유지하고 장기적으로 완만한 관계를 맺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생직장의 개념이 희미한 지금, 장기적 경력에 있어 전 직장 동료는 중요한 자산이므로 프로다운 퇴사 절차를 밟아 얼굴 붉히거나 오해를 사는 일이 없도록 유의합시다.

이직 회사의 오퍼레터에 서명 후 현 직장의 퇴직 통보, 퇴사 프로세스가 마무리될 때까지의 절차를 소개합니다.

1. 현 직장에 퇴직 의사를 정확히 전달한다.

직속 상사와 면담을 요청하여 퇴직 의사를 정확히 전합니다. 직접 1 대 1 대면 면담이 가장 좋으며, 물리적으로 어려운 경우에는 문자나 이메일보다는 전화가 훨씬 더 좋습니다. 면담 전에 현 직장의 퇴직 절차를 확인하고 사직서 제출 기한을 확인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퇴사 사유를 미리 간략히 준비하여 상사의 질문에 대비한다.

 

2. 퇴사일까지 충실히 근무한다.

담당 업무 인수인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퇴직 면담 후 퇴사일이 정해졌다면, 상사에게 각각의 업무는 누구에게 인계해야 하는지, 정리해야 할 자료는 무엇인지, 기한은 언제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질문하여 필요한 업무를 타임라인에 맞게 파악해 두도록 합니다. 인수인계 자료 준비 및 미팅이 완료되지 않은 채 퇴사한다면 퇴사 후에도 불필요한 연락을 계속 받게 될 뿐 아니라, 조직 내 평판도 부정적이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남은 유급휴가를 사용하여 퇴사일보다 일찍 업무를 마무리하는 경우에도 직속 상사와 인사팀뿐 아니라 인수인계를 할 팀원들과도 충분히 커뮤니케이션을 하도록 합니다. 직속 상사에게 남은 연차유급휴가 사용에 관해 이야기할 때에는 먼저 인사팀과 남은 연차 수 및 미사용 수당 지급 방법 등을 충분히 듣고 마음을 정리한 뒤 면담합니다. 명확한 인수인계 플랜이 있다면 직속 상사도 안심하고 퇴사를 지원해 줄 수 있어 예정보다 빠른 퇴사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3. 카운터 오퍼에 대비한다.

퇴사 면담 시 연봉 인상이나 승진의 카운터 오퍼 (Counter Offer)가 등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받아들이고 잔류할지 여부는 결국 본인의 선택입니다만 제의 수락 전 반드시 이 연봉 인상이 결국 다음 연봉 조정 (Salary Negotiation)때 인상될 금액을 미리 주는 것이 아닌지, 업무 범위 및 장기적 커리어와 맞지 않는 승진이 아닌지, 퇴사를 결심하게 했던 부분 (예: 업무내용, 급여, 승진제도, 장기적 커리어 목표와의 부합 여부 등)은 해결되는지, 다양한 관점에서 고민해야 합니다.  

회사는 항상 직원이 남아 주길 원하며, 특히 능력과 컬처핏을 갖춘 조직 내 중요한 위치의 시니어 사원일수록 회사 입장에서는 놓치고 싶지 않아 여러 카운터오퍼를 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여 인상과 승진이 그 순간에는 매력적으로 들리지만, 급하게 수락하지 않고 필요시에는 2-3일의 시간을 두어 고민 후 답하도록 합니다.

 

4. 퇴사 후에도 직장 내 인연을 유지한다.

장기적 커리어 관점에서 직장 내 네트워킹은 매우 중요합니다. 퇴직 후에도 부서원들과 부담 없이 연락을 취할 수 있는 관계를 유지합니다. 소셜 미디어와 메신저로 서로 근황을 확인, 경조사를 챙기며, 업계 정보 교환과 이직 정보 교류도 가능한 사이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연, 지연만큼이나 도움 되는 것이 바로 전 직장 동기·인연이지만 단, 어디까지나 사회에서 만난 동료, 즉 사회 친구라는 것을 명심하여 적당한 거리감은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회사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구체적인 주제 (미발표 계획, 소문)는 언급하지 않고, 전 직장과 동료에 대한 부정적인 발언 역시 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이직 후 새로운 회사 문화 및 업무에 빨리 적응한다.

새로운 회사에서 높은 퍼포먼스를 내기 위해서는 입사 후 빠른 적응이 필요합니다. 입사 전에 새로운 회사의 전반적 사업 계획과 전략부터 최신 제품·서비스까지 틈틈이 공부하여 회사 전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입사 첫 주에는 부서·팀원에게 부탁하여 점심시간 등 여유시간에 오피스 투어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담당 업무로 자주 만나게 될 관계 부서 및 부서원의 자리, 비품 (오피스 서플라이) 장소 등 실무적인 부분을 미리 확인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점심 식사를 하며 성향이 맞는 직장 친구를 찾아 두면 기업문화 및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기가 생긴 듯한 든든함과 유대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높은 퍼포먼스로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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