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이 두렵고 직장에서 무기력함을 느끼시나요? 자신의 업무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직장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지고 업무 효율성이 저하되기 쉽습니다. 직장에서 배울 점이 없고 성장이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스스로의 커리어를 점검하고 자신의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차례입니다. 직장과 직무에 대한 가치관을 파악하는 다음 6가지 질문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직장을 찾아봅시다.
많은 직장인들이 더 나은 연봉과 복지혜택을 가진 ‘꿈의 직장’으로의 이직을 희망합니다. 현재의 직장과 업무가 불만족스럽고 업무에 발전이 없다고 느껴진다면 오히려 꿈의 직장을 모색할 좋은 기회일지도 모릅니다. 좋은 직장을 찾는 과정은 스스로의 업무 관심사와 역량을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업무와 싫어하는 업무를 나열해보고 스스로 어떤 업무를 선호하는지 파악하여 관련 직무를 찾아나간다면 자신의 역량과 잘 맞는 이직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선호하는 업무를 찾는 핵심 질문]
잘하는 일에 열정을 더 가지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직장에서 인정받는 직원이 되고 싶다면 자신의 핵심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핵심 역량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핵심 역량과 직무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커리어를 성장시킬 수 있는 직업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업무 핵심 역량을 다각도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업무 수행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하드 스킬과 더불어 협상 능력, 대인 능력 등의 소프트 스킬을 구분하여 나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스로의 핵심 역량을 사전에 파악하고 있다면 이직 면접에서 지원하는 회사에 지원자가 가장 적합한 인재라는 점을 자신감 있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의 배움은 개인의 역량 성장에 중요한 기반으로 직장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돕습니다. 실제로 많은 직장인들이 직장에서 배울 점이 없다는 이유로 퇴사하기도 하며, 관심 업무를 맡지 못한다면 좌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개인의 역량을 증진 시킬 수 있는 관심 업무를 파악하는 것은 커리어 성장에 중요한 기반입니다. 업무에 대한 관심은 업무 몰입도를 높이므로 작은 업무라도 개선점을 찾고 더 효율적인 업무 방법을 찾는 자세로 임한다면 개인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의 배움을 중요시하는 지원자라면 이직을 준비할 때 기업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직원 트레이닝, 세미나 등 직원 교육에 투자를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식 홈페이지나 SNS, 기업 리뷰 사이트 등을 통해 기업의 공식적인 트레이닝, 임직원 세미나 등을 찾아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훌륭한 복지 혜택과 높은 성과급이 있는 기업이 과연 최고의 직장일까요? 이론상으로는 그렇지만, 기업문화가 본인과 맞지 않는다면 직장에서 다양한 어려움에 마주하여 직장 만족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직을 결심하기 전에 직장 문화에 대한 파악을 통해 자신이 조직에 잘 융화될 수 있을지 고려해보고, 지난 직장을 되돌아보며 본인이 어떤 기업 문화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자문해봅시다. 지원 기업의 SNS나 공식 사이트, 웹 매거진은 직무와 직장 문화에 대해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은 좋은 자원이므로 입사 전에 이를 충분히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기업 문화를 파악하는 핵심 질문]
직장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업무와 더불어 기업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령, 봉사활동이 직장 만족도에 중요한 요소라면 지원 기업에 봉사활동 프로그램이 많은지 사전에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스스로 동기부여가 되는 활동을 이해하고 이를 기준 삼아 다음 직장을 찾는다면, 직장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업 활동 참여 기회를 파악하는 핵심 질문]
커리어 성장을 이끌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직장으로 이직하기 위해서는 생애 주기를 고려한 직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령,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이직 시에 재정적인 안정성과 유연한 근무 환경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며, 부양할 가족이 없다면 안정적이지 않더라도 높은 급여와 보상이 있는 기업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가 현재 생활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해당 직무로 이직했을 때 예상할 수 있는 단점들을 고려하여 중요한 직장 선택 기준을 마련, 수치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통근 시간이나 워라밸, 연봉 및 복지 수준, 직업의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현재 삶에 중요한 우선순위를 파악한다면 직무와의 적합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한 공식적인 정보를 얻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보도자료나 직원들의 후기 등을 통해 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합니다.
자신과 잘 맞는 꿈의 직장을 찾는 과정은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만 커리어 발전의 과정에서 올바른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의 역량과 추구하는 가치에 대한 기준을 세워놓는다면 성공적으로 자신의 가치를 알아보는 직장으로 이직할 수 있습니다.
꿈같은 일처럼 들리겠지만 지원했던 두 회사에서 입사 제의를 동시에 받게 된다면 결단을 내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한 회사를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다음과 같은 중요 사항을 고려해봅시다. 너무 오래 고민하지 마라 회사는 지원자가 면접을 통해 어느 정도 결정을 내리길 기대합니다. 지원자가 입사 결정을 내리기까지 일주일의 유예기간을 주는 회사도 있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뜸을 들이면 여러분의 의사결정 능력을 의심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또한 최종 결정을 너무 지연할 경우 회사가 입사 제의를 철회할 수도 있습니다. 멀리 내다봐라 최종 결정을
더 읽어보기이제 막 일을 시작한 20대는 인생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귀중한 시간입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모든 것이 처음이고 새롭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도 실수에 대해 비교적 관대합니다. 하지만 이렇듯 계속 배우는 위치에 머무를 수 있는 기간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따라서 20대에 확실한 경력개발 목표를 잡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기초 능력을 습득하여 앞으로의 계획을 차근차근 세워 나가려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1. 큰 실패를 경험해본다 '너무 큰 실수를 한 것 같아 그만두고 싶다.' 혹은 '이 일이 나랑 안 맞는 건
더 읽어보기‘외국계 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은데, 과연 내 적성에 잘 맞을까?’ 이직을 생각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고민해보고 갖어본 생각일 것입니다. 본 기고에서는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자질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글로벌 인재의 자질 1:나와 다름, 다른 문화에 대한 유연성 외국계 혹은 국내 글로벌 기업에서 근무하는 인재에게 필요한 것은 한국만의 독특한 비즈니스 매너와 사회적 관습에 집착하지 않는 유연성입니다. 예를 들어, 국내 기업에서는 조직 전체의 기능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잘 협조하는 능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
더 읽어보기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끌어내는 로버트 월터스 글로벌 팀의 일원이 되어보세요. 로버트 월터스는 역동적인 기업문화 안에서 빠른 커리어 성장의 기회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