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서, 퍼스널 브랜딩 피치는 다른 사람과 자신을 차별화하여, 후보자를 보다 인상적으로 기억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필수적인 셀프 마케팅 방법으로, 기본적으로 후보자가 가진 특별한 능력이나 조직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가치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엘레베이터 면접을 보는 것처럼, 퍼스널 브랜딩 피치를 통해 후보자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능력을 갖고 있는지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 인사 담당자와 리크루터에게 이력서를 보여주며 그들의 관심을 끌거나, 스카이프 면접에서 ‘자기 소개’를 할 때 한 문장 정도로 자신을 간단하게 면접관에게 말할 수 있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브랜딩 피치를 하는 것이 좋으며, 어떻게 피치를 준비해야 할까? 더불어, 다른 후보자와 차별화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퍼스널 브랜딩 피치는 이력서 상단 또는 이메일, 링크인 등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접을 보거나 네트워킹 또는 미팅자리에서 사람들을 만날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피치 문장을 외운 것처럼 보이길 원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슨 말을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막한 경우, 간단한 피치 문장을 준비하는 것은 유용합니다.
가장 단순한 피치 문장은 앞서 예를 들었던 것 처럼, 한 문장 정도로 요약합니다. 또한, 여러 종류의 피치 문장을 다른 형식으로 준비하는 것도 유용합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아래 예문에서 알 수 있듯이, 피치 문장은 일반적으로 아래 수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X는 능력을 의미하며, 보유한 자격증이나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업계 공인’ 또는 ‘경력을 갖춘’ 또는 ‘이중 언어 구사가 가능한’이 해당됩니다.
Y는 경험 또는 가치와 관련된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소매업에서 인수합병 협상 관련 5년 정도의 경력을 가진’이 해당됩니다.
Z는 앞으로 하고자 하는 업무를 함축합니다. 예를 들면, ‘비즈니스 개발 능력을 비영리 기업의 효율적인 기금 모금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과 같이 기업에게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문구가 해당됩니다.
이력서 내용과 피치문이 일치하도록 정기적으로 재검토하며, 자신의 현재 기술, 경험 및 커리어 목표에 따라 업데이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지원하고자 하는 다른 업무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퍼스널 브랜딩 피치문 작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몇가지 예시를 소개합니다.
꿈같은 일처럼 들리겠지만 지원했던 두 회사에서 입사 제의를 동시에 받게 된다면 결단을 내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한 회사를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다음과 같은 중요 사항을 고려해봅시다. 너무 오래 고민하지 마라 회사는 지원자가 면접을 통해 어느 정도 결정을 내리길 기대합니다. 지원자가 입사 결정을 내리기까지 일주일의 유예기간을 주는 회사도 있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뜸을 들이면 여러분의 의사결정 능력을 의심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또한 최종 결정을 너무 지연할 경우 회사가 입사 제의를 철회할 수도 있습니다. 멀리 내다봐라 최종 결정을
더 읽어보기이제 막 일을 시작한 20대는 인생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귀중한 시간입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모든 것이 처음이고 새롭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도 실수에 대해 비교적 관대합니다. 하지만 이렇듯 계속 배우는 위치에 머무를 수 있는 기간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따라서 20대에 확실한 경력개발 목표를 잡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기초 능력을 습득하여 앞으로의 계획을 차근차근 세워 나가려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1. 큰 실패를 경험해본다 '너무 큰 실수를 한 것 같아 그만두고 싶다.' 혹은 '이 일이 나랑 안 맞는 건
더 읽어보기‘외국계 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은데, 과연 내 적성에 잘 맞을까?’ 이직을 생각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고민해보고 갖어본 생각일 것입니다. 본 기고에서는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자질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글로벌 인재의 자질 1:나와 다름, 다른 문화에 대한 유연성 외국계 혹은 국내 글로벌 기업에서 근무하는 인재에게 필요한 것은 한국만의 독특한 비즈니스 매너와 사회적 관습에 집착하지 않는 유연성입니다. 예를 들어, 국내 기업에서는 조직 전체의 기능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잘 협조하는 능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
더 읽어보기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끌어내는 로버트 월터스 글로벌 팀의 일원이 되어보세요. 로버트 월터스는 역동적인 기업문화 안에서 빠른 커리어 성장의 기회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