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서, 퍼스널 브랜딩 피치는 다른 사람과 자신을 차별화하여, 후보자를 보다 인상적으로 기억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필수적인 셀프 마케팅 방법으로, 기본적으로 후보자가 가진 특별한 능력이나 조직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가치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엘레베이터 면접을 보는 것처럼, 퍼스널 브랜딩 피치를 통해 후보자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능력을 갖고 있는지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 인사 담당자와 리크루터에게 이력서를 보여주며 그들의 관심을 끌거나, 스카이프 면접에서 ‘자기 소개’를 할 때 한 문장 정도로 자신을 간단하게 면접관에게 말할 수 있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브랜딩 피치를 하는 것이 좋으며, 어떻게 피치를 준비해야 할까? 더불어, 다른 후보자와 차별화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퍼스널 브랜딩 피치는 이력서 상단 또는 이메일, 링크인 등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접을 보거나 네트워킹 또는 미팅자리에서 사람들을 만날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피치 문장을 외운 것처럼 보이길 원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슨 말을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막한 경우, 간단한 피치 문장을 준비하는 것은 유용합니다.
가장 단순한 피치 문장은 앞서 예를 들었던 것 처럼, 한 문장 정도로 요약합니다. 또한, 여러 종류의 피치 문장을 다른 형식으로 준비하는 것도 유용합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아래 예문에서 알 수 있듯이, 피치 문장은 일반적으로 아래 수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X는 능력을 의미하며, 보유한 자격증이나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업계 공인’ 또는 ‘경력을 갖춘’ 또는 ‘이중 언어 구사가 가능한’이 해당됩니다.
Y는 경험 또는 가치와 관련된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소매업에서 인수합병 협상 관련 5년 정도의 경력을 가진’이 해당됩니다.
Z는 앞으로 하고자 하는 업무를 함축합니다. 예를 들면, ‘비즈니스 개발 능력을 비영리 기업의 효율적인 기금 모금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과 같이 기업에게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문구가 해당됩니다.
이력서 내용과 피치문이 일치하도록 정기적으로 재검토하며, 자신의 현재 기술, 경험 및 커리어 목표에 따라 업데이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지원하고자 하는 다른 업무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퍼스널 브랜딩 피치문 작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몇가지 예시를 소개합니다.
인공지능 시대 - 2030년까지 사라지지 않을 경쟁력 있는 10가지 직업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 (AI)의 개발과 더불어 많은 분야의 자동화가 이루어지면서, 일자리 대체에 대해 우려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몇몇 전문가들은 향후 10년 안에 45%의 직업이 없어질 것이라고 다소 비관적인 전망을 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미래의 직업에도 전문성과 기술력을 갖춘 인재는 로봇과 인공지능이 대체하지 못하는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는 점에 동의합니다. 인공지능의 시대에서도 사라지지 않을 직업이 있을까요? 본 기고에서는 2030년까지 사라지지 않을 경쟁력 있는 10가지 직업을 소개합니다. 2030년까지
더 읽어보기카운터 오퍼에 대응하는 방법
대부분의 기업이나 고용주가 자질과 능력을 갖춘 최고의 직원들을 잡기 위해 노력하는 만큼 퇴직 의사를 밝힌 직장인들은 사측으로부터 카운터 오퍼를 제의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 측이 제시하는 카운터 오퍼를 받아 들일지, 아니면 거부할지는 향후 커리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카운터 오퍼가 퇴사를 결심하게 된 실질적인 원인을 해결해 주는지, 그리고 회사에 남기로 결정한 경우 이 결정이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반드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많은 직장인
더 읽어보기이직 전 고려해야 할 사항들
인사 시장은 특히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이직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눈에 띄는 자신만의 능력을 개발하여 후보자로서의 경쟁력을 키워야합니다. 이직하고자하는 이유를 고려했을 때 새로운 업무에서 당신이 얻고자 하는 것이 잠재적 고용주에게도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지를 미리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직의 결정적 이유는 무엇인가? 이직 준비로 넘어가기 전 가장 우선으로 해야할 것은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무엇이 가장 만족스럽지 못한지 그리고 개인의 능력 내에서 바꿀 수 있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점검해보아야
더 읽어보기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끌어내는 로버트 월터스 글로벌 팀의 일원이 되어보세요. 로버트 월터스는 역동적인 기업문화 안에서 빠른 커리어 성장의 기회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