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직원들을 동기부여하는 방법

훌륭한 리더일지라도 기업의 경영 환경과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으로 인한 모든 위기를 사전에 정확히 예상하긴 어렵습니다. 리더가 통제할 수 없는 기업의 위기 상황에서는, 경영진이나 관리자들의 위기 대응 능력과 올바른 리더십이 더욱 요구됩니다. 기업의 위기를 효과적으로 대처하려면 위기의 정도와 중요성에 따라 적절하게 대책을 세우고, 조직의 결속력을 다져 직원들이 위기에 함께 대응할 수 있도록 이끌어내야 합니다.
예상치 못한 기업의 경영 위기 상황에서 직원들은 기업의 불확실성에 대한 염려와 불안에 휩싸일 수 있습니다. 직원들의 불안은 생산성의 저하로 연결되어 기업의 사업 경쟁력을 위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위기 상황일수록 직원에게 동기부여하고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본 기고에서는 위기에 대응하여 효과적으로 직원에게 동기부여하는 법을 소개합니다.
위기는 성장을 위한 기회다.
기업의 경영 악화나 경제 침체로 인한 불황 등은 직원들을 불안과 공포에 휩싸이게 하며, 과도한 불안은 조직 성과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만연할 때, 리더로서 위기를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위기 상황일수록 구성원들이 안심하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성공적인 위기관리를 위해서는 관점을 바꾸어 위기를 성장을 위한 기회로 삼을 수 있어야 합니다. 가령, 현재 할 수 있는 개개인의 업무를 파악하고 직원들이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 해낼 수 있는 역할에 주목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등 직원들이 위기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지시를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위기는 쉽게 예측이 불가능하며, 기업의 규모와 형태에 상관없이 어느 기업이든 위기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려운 경영 상황에서는 직원들의 결속력을 높여 위기를 관리하고, 성장을 위한 기회를 모색하여 다각적인 대비책을 모색하도록 합니다.
리더로서 솔선수범한다.
리더는 지시를 내리는 사람입니다. 구성원들 모두가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위기 속에서는 리더의 메시지가 잘 전달되지 않아, 단순한 지시만으로는 조직원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현명한 리더는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가기 위한 올바른 지시를 내림과 동시에 먼저 실천함으로써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공적인 위기관리의 핵심은 위기를 관철하는 통찰력 및 구체적인 업무 조언과 더불어 업무를 실제로 주도하는 리더의 행동력에 있습니다.
격려의 메시지를 전한다.
어려운 사업 환경에서는 직원 개개인에게 할당되는 업무나 부담이 평상시에 비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위기 상황의 압박감은 직원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를 불안에 빠뜨릴 수 있으므로, 직원들의 불안을 관리하여 조직을 안정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합니다. 직원들이 불안을 느끼는 상황에서 리더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제시하고 관철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훌륭한 리더라면 중심을 잃지 않고 구성원들을 독려하여 새로운 도약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위기 경영 상황에서 무조건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위기에 대한 적절한 긴장감을 전달하되, 불필요한 위기의식을 조장하지 않고 위기의식과 격려의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중심을 잡습니다. 직원들에게 위기에 대한 분석과 현 상황을 충분히 전달함과 동시에 직원들을 독려하여, 직원들의 노력과 헌신을 통해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음 강조합니다.
팀의 결속력을 강화한다.
위기 상황 직면으로 조직의 업무가 유연하게 처리되지 않는다면, 외부 상황이나 타인을 탓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조직원들이 과도한 위기의식을 느끼면 책임 회피를 위해 문제 원인을 팀 내부에서 찾거나 다른 부서에 대한 불필요한 적대심을 품는 등의 부정적인 순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기 상황일수록 직원 개개인이 공통의 목표를 향해서 서로 협력하지 않으면, 팀워크가 저하되어 더욱 큰 위기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위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업 전체가 하나의 팀으로서 단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직원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직원 개개인의 실수에 집중하기보다는 팀과 조직의 결속력을 높이는 것에 주력하여 구성원들이 위기에 함께 대응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이러한 팀워크를 통한 위기의 극복은 장기적으로 팀의 시너지를 강화하며, 미래에 더 큰 위기에도 위축되지 않고 팀원과 함께 대응할 수 있다는 믿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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