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전문가가 이직 전 고려해야 할 사항들

frame-roof

인사 시장은 특히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이직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눈에 띄는 자신만의 능력을 개발하여 후보자로서의 경쟁력을 키워야합니다.

이직하고자하는 이유를 고려했을 때 새로운 업무에서 당신이 얻고자 하는 것이 잠재적 고용주에게도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지를 미리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직의 결정적 이유는 무엇인가?

이직 준비로 넘어가기 전 가장 우선으로 해야할 것은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무엇이 가장 만족스럽지 못한지 그리고 개인의 능력 내에서 바꿀 수 있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직을 고려하는 이유가 현재의 조직에서 인사분야가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면 담당하고 있는 분야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무엇인지 우선 생각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한 후에 이직을 고려하는 것을 권장하는 데, 현실적으로 인사시장은 굉장히 치열하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를 거쳐야지만 원하는 업무와 역할로의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용주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잠재적 고용주들은 인사 후보자들에게 인사와 관련된 기술적 지식 및 능력 뿐 아니라 상업적 감각을 보유하고 있기를 기대합니다. 따라서 고용주들에 능력을 인정받아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이력소개시 이익과 손실 및 투자 회사 등 상업적인 성과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인사전문가들은 전문분야와 관련된 지식 뿐아니라 상업적인 감각이 있어 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회사 내 다른 부서의 관리자들과 같은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고용주들은 인사와 관련된 기술적 지식 및 능력 뿐 아니라 상업적 감각을 요구합니다.

경쟁력을 높이는 능력은 무엇인가?

최근 고용시장을 살펴보면 많은 회사들이 인사부서의 효율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용 절감 수치라던가 고용사례, 그리고 노사관계 및 직원참여 설문조사등 측정하여 기록된 특정사실을 경영진에게 보고하는 능력은 개인의 시장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시간을 갖고 이력서 작성하기

새로운 직무에 지원할 때는 반드시 지원서가 성과 중심으로 작성되었고 잠재적 고용주가 고용결정을 내리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쓰여졌는 지를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력서는 항상 고용 기준에 부합하는 내용과 채용하고자 하는 직무의 적임자임을 설명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갖고 생각하여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끊임없이 능력개발하기

흔히 말하는 것 처럼배움에는 끝이 없습니다. 특히 채용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경쟁자들보다 모든 방면에 뛰어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부족한 것은 무엇이든 배워서 내것으로 만들고자하는 열정이 필요합니다.

경쟁자들과 비교하여 부족하거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찾아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그 영역의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능력개발에 힘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버트 월터스 채용 검색 페이지를 통해 최신 채용동향을 확인하고 커리어 개발 준비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