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핵심 역량을 통해 새로운 산업·직무 전환 기회 모색하기

4차 산업 혁명과 함께 등장한 신기술의 발전이 점차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는 방식을 변화시키면서 마케팅 직무가 세분화되고 요구 역량이 변화되는 등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마케팅 패러다임과 함께 새로운 마케팅 직무가 등장, 채용 시장에 직무 변환의 기회를 가져오면서 이직을 통해 산업이나 직무의 변화를 모색하는 구직자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른 산업군이나 직무로의 이직은 쉬운 일은 아니지만, 채용 시장이 필요로 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다면 성공적으로 다른 산업·직무로의 전환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가 광범위해지고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들과 결합하면서 마케팅 담당자에게 마케팅을 넘어선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쌓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고객관계관리(CRM) 마케팅 담당자는 단순 홍보용 이메일 발송이 아닌 고객 유지 및 확보를 위한 비즈니스 전략을 제시하는 역량이 요구되며, 머천다이저(MD)의 경우 상품에 대한 홍보와 더불어 구매부터 재고까지 유통에 대한 이해가 기반이 되는 등 세분화된 마케팅 직무에서는 유연한 전문성이 더욱 강조됩니다. 이러한 융합된 직무 역량은 마케팅 분야의 구직자가 마케팅 역량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회를 추구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산업·직무의 전환을 위해서는 담당하고 있는 마케팅 분야의 전문성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리테일 산업에서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경험이 있는 구직자가 서비스업이나 IT 등으로 새로운 산업의 전환을 모색하는 등 특정 마케팅 분야의 직무 전문성을 갖춘다면 다른 산업으로의 이직이 보다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역량을 다른 산업과 직무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역량이 다른 산업군과 직무에 적용 가능한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분석 툴을 활용하여 유의미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핵심 능력을 갖춘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는 다른 산업으로 이직하더라도 디지털 마케팅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이 변화하지 않아 쉽게 새로운 산업에 적응이 가능합니다. 브랜딩 마케팅을 담당하던 구직자라면 광고, 홍보 등의 업무가 다른 산업에서도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이력서와 면접을 통해 강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산업군이지만 요구되는 마케팅 역량이 비슷하다면 직무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어필하여 이직 기회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보다 넓은 업무 범위의 직무 기회를 탐색하는 것 또한 커리어 발전을 위한 좋은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가령, 비즈니스 흐름을 파악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을 갖춘 마케팅 담당자라면 사업 개발이나 전략 분야로 직무 전환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외국계 기업의 경우 특정 국가를 담당하는 역할에서 보다 폭넓은 사업 지부를 담당하는 역할로 담당 범위를 넓힌다면 기존의 커리어 연속성을 유지하면서 직무 전환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직무 전환을 위해서는 관련 해외 시장의 비즈니스 경험과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는 자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산업·직무에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핵심 역량
- 커뮤니케이션 능력: 원활한 소통을 기반으로 한 이해력과 공감 능력, 효과적으로 생각을 표현하고 이해를 돕는 설득력, 정보 공유 능력, 네트워킹 능력 등
- 계획 능력: 마케팅 캠페인 목표 설정, 세부 마케팅 홍보 전략 기획 능력 등
- 보유 기술: 고객 데이터 활용 능력, 디지털 마케팅 분석 툴 활용 경험 등 마케팅 툴에 대한 경험
- 유연성과 적극성: 고객의 니즈에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는 유연성, 자기주도적 업무 수행 능력, 창의력 등
효과적으로 다른 직무와 산업에서의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현재 직무에서 이직하려는 산업·직무에 관련된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연한 자세로 새로운 기회에 도전한다면 성공적으로 새로운 산업·직무로의 전환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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