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문화의 중요성과 외국계 기업 문화

기업 문화의 중요성과 외국계 기업 문화

직무 기술서의 내용이 당신의 경력이 완벽하게 일치하고, 인사담당자와의 면접에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었지만, 일을 시작한 뒤 어느 순간부터 회사와 당신의 서로에 대한 기대가 다르다는 것이 명백해진 것을 느꼈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직을 준비하면서, ‘외국계 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은데, 과연 내 적성에 잘 맞을까?’ 한번쯤 고민해 보았을 것입니다.

기업 문화는 업무 분위기 및 기업 내의 윤리적 기준뿐만 아니라 회사 경영진의 결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문화와 맞지 않는 직원들은 대부분 직장을 떠나거나 전과 비교해 낮은 생산성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에 대한 금전적인 보상만큼 자신과 맞는 기업문화를 보유한 회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기고에서는 기업문화란 무엇인지, 국내 글로벌 기업 및 외국계 기업에서 인재에게 요구하는 자질은 무엇인지를 소개합니다.

기업문화는 업무 분위기 및 기업의 윤리적 기준 뿐 아니라 회사 경영에 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문화와 맞지 않는 직원들은 대부분 직장을 떠나거나 전보다 낮은 생산성을 보입니다. 

기업문화란 무엇인가?

기업문화는 일반적으로 조직의 전반적인 성향과 신념 그리고 내부에서 행해지는 관습과 규범으로 이루어집니다.

산업별로 국내 기업과 외국계 기업의 문화가 다르고, 또 같은 산업 부문 내에 있더라도 회사마다 있는 각각의 특성이 대조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직원의 주도적인 면모나 접근성에 대한 경영진과 관리자의 기대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치의 이견은 직원에게는 이질감을 주고 관리자에게는 새로운 직원이 팀과 부합하지 않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외국계 기업 문화 특징1:다른 문화에 대한 유연성

외국계 혹은 글로벌 기업에서 근무하는 인재들에게 필요한 것은 한국만의 독특한 비즈니스 매너와 사회적 관습에 집착하지 않는 유연성입니다.

예를 들어, 국내 기업에서는 조직 전체의 기능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조직에 융화되며 협조를 잘하는 능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같은 팀 직원이 일을 늦게까지 하거나 상사가 퇴근하지 않은 경우, 사무실에 남아 일을 하거나 돕는 등 협동 정신과 조직의 단합을 중요시하는 것은 한국 기업의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외국계 기업에서는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가치관을 수용하며, 균일화시키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고 그 회사에 기여할 수 있다면 개개인의 성향이 존중되는 경우가 많으며, 직원들을 동일한 특정 가치관에 가두지 않습니다.

개개인의 개성이나 업무 스타일을 있는 그대로 인정할 수 있는 자세라면 외국계 기업에서의 업무도 원만하게 적응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외국계 기업 문화 특징 2:명확한 개인 의견 표현

외국계 기업이나 글로벌 기업에서는 명확하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내 기업에서는 일반적으로 발언권은 상사에게 있으며, 부하는 상사의 지시에 따라 계획대로 이행하는 상명하복의 업무 스타일을 취하고 있습니다. 회사 전체 차원에서 업무 내용을 관리하면서 실패 확률이 적은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보다 안전하고 더 확실한 노하우를 확립해 나가는 기업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외국계 기업이나 글로벌 기업에서는 본인의 직책이나 직무에 구애받지 않고 적극적으로 발언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개인의 성과를 가장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기여할 만한 사항이 없는 회의에는 참석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항상 생각하고, 기업의 이익을 토대로 발언하는 자세가 꼭 필요합니다.

외국계 기업 문화 특징 3:적극적인 추진력

외국계 기업은 뚜렷한 비전과 실천력을 가진 인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 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업무에 대한 권한을 많이 부여합니다. 따라서 외국계 기업에서는 적극적으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비전을 실현해 나가는 행동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외국계 기업은 다양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남들과 똑같은 방식으로는 주변 사람들의 지지 혹은 호응을 얻을 수 없습니다. 이에 동료나 상사에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예를 들어, 도표나 그래프를 그려서 설명하는 등 보다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능력과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설명할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균형있는 삶과 업무의 중요성

삶과 업무의 불균형은 많은 직장인들이 조직문화에 불만을 갖게 하는 주요 요소입니다. 전 직장과 비교해 새롭게 입사한 회사의 근무시간이 훨씬 더 길다거나, 자택근무 혹은 탄력근무제와 관련해 현 조직이 얼마나 융통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입사를 한 후에나 알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 단계에서는 지원한 포지션에 지원자가 적임자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의 문화 혹은 운영 방침 등의 회사와 관련된 최대한 많은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입사 제의를 수락하기 전에 개인적인 인맥을 이용해 충분히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에 관해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이렇게 얻어 낸 정보는 사람들의 주관적인 생각이거나 혹은 지원하는 팀이나 부서와 관련이 없는 정보일 수 있으니 신중하게 생각해보고 판단하는 것이 옳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한 이직의 중요성

채용 컨설턴트와의 충분한 상담은 이직 후 겪을 수 있는 기업문화와의 개인적인 충돌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도구 중 하나입니다.

전문 채용 컨설턴트는 지원자의 향후 상사와 이미 긴밀한 관계를 갖고 일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채용 컨설턴트들과 주기적으로 연락하여 기업문화와 지원하는 팀과 관련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용 컨설턴트와의 교류를 통해 지원자는 보다 더 심층적인 기업 정보와 경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팁과 상담을 원하시면 저희 커리어 조언을 확인하세요.

여기서 최신 일자리 정보를 확인하고 지원하세요.

최신 채용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