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의 중요성

Tytuł obrazka

직무 기술서의 내용과 당신의 경력이 완벽하게 일치했었고, 인사담당자와의 면접에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었지만, 일을 시작한 뒤 어느 순간부터 회사와 당신의 서로에 대한 기대가 다르다는 것이 명백해진 것을 느꼈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때로는 당신이 팀의 일원으로 받아드려지지 않은 것 처럼 느껴지거나, 혹은 어떠한 특정 문제로 인해 다른 팀원과의 갈등을 경험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이직을 준비하는 경우,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기업문화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기업문화의 가치는 업무 분위기 및 기업 내의 윤리적 기준 뿐 아니라 회사 경영진의 결정에 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문화와 맞지 않는 직원들은 대부분 직장을 떠나거나 전과 비교해 낮은 생산성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에 대한 금전적인 보상만큼 자신과 맞는 기업문화의 회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문화는 업무 분위기 및 기업의 윤리적 기준 뿐 아니라 회사 경영에 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문화와 맞지 않는 직원들은 대부분 직장을 떠나거나 전보다 낮은 생산성을 보입니다. 

기업문화란 무엇인가?

기업문화는 일반적으로 조직의 전반적인 성향과 신념 그리고 내부에서 행해지는 관습과 규범으로 이루어집니다.

산업별로 국내기업과 외국계 기업의 문화가 다르고, 또 같은 산업 부문 내에 있더라도 회사마다 있는 각각의 특성이 대조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직원의 주도적인 면모나 접근성에 대한 경영진과 관리자의 기대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치의 이견은 직원에게는 이질감을 주고 관리자에게는 새로운 직원이 팀과 부합하지 않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균형있는 삶과 업무의 중요성

삶과 업무의 불균형은 많은 직장인들이 조직문화에 불만을 갖게하는 큰 문제요소입니다. 전 직장과 비교해 새롭게 입사한 회사의 근무시간이 훨씬 더 길다는 것이나, 자택근무 혹은 탄력근무제와 관련해 현 조직이 얼마나 융통성이 있는 지에 대해서는 입사를 한 후에나 알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 단계에서는 지원한 포지션에 당신이 적임자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 뿐만 아니라 기업의 문화 혹은 운영방침등의 회사와 관련된 최대한 많은 요소를 알아내야 새로운 직장에서 오랜기간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입사제의를 수락하기 전에 개인적인 인맥을 이용해 충분히 입사하고자 하는 고용주에 관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물론 이렇게 얻어 낸 정보는 사람들의 주관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하거나, 오래되었거나, 혹은 지원하는 팀이나 부서와 관련이 없는 정보일 수 있으니 신중하게 생각해보고 판단하는 것이 옳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한 이직의 중요성

채용 컨설턴트와의 충분한 상담은 이직 후 겪을 수 있는 기업문화와의 개인적인 충돌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도구 중 하나입니다.

당신의 미래 매니저가 될 사람과 이미 긴밀한 관계를 갖고 일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채용 컨설턴트들과 주기적으로 연락하여 시장과 관련해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용 컨설턴트와의 교류를 통해 얻은 통찰력은 당신에게 조직의 기업문화나 회사가 당신의 특정 요구사항을 보완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좀 더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로버트 월터스 커리어 조언 페이지에서 더 많은 경력개발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