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조한 실적 관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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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적인 평가를 시행하는 것은 저조한 실적을 방지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실적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요?

먼저 저조한 실적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 후 상황 개선을 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실적 개선 위한 핵심 조치

  • 저조한 실적 파악
  • 원인 파악

명확한 목표 설정

요구되는 기준에 부합하는 실적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경우, 저조한 실적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조한 실적은 다음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역할과 직무에 대한 집중력 부족
  • 일반적인 역량과 기술 부족
  •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역량 부족

상황별 해결책을 찾기 위해 저조한 실적의 원인을 올바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조한 실적 파악

직원 실적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실적과 관련한 척도와 기준을 사전에 수립해 이를 직원에게 알려야 합니다. 회사내 활용할 수 있는 측정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세 직무기술서: 역할의 결과 및 성과를 명시합니다.
  2. 목표: 영업직에서 흔히 활용하는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활용하면 실적이 요구되는 수준에 부합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품질 관리: 고객 서비스 등의 고품질의 서비스가 필요한 직무에 유용합니다.
  4. 역량 프레임웍: 역량 발휘에 필요한 핵심 행동에 초점을 둡니다.

저조한 실적 원인

직원이 요구되는 기준에 부합하는 실적을 내지 못하는 것이 명백한 경우, 저조한 실적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조한 실적은 다음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역할과 직무에 대한 집중력 부족
  • 일반적인 역량과 기술 부족
  •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역량 부족

상황 별로 다른 해결책이 필요하므로 저조한 실적의 원인을 올바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조한 실적 개선: 명확한 목표 설정

  • 실적이 하락하는 부분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미팅을 갖고, 목표와 검토일에 대한 합의를 합니다.
  • 실적을 검토하고 개선이 있었는지 확인합니다. 상당한 수준의 개선이 이루어진 경우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지 않지만, 부분적 개선일 경우, 고용주는 직원이 추가적으로 개선해야 할 분야를 파악하고 후속 검토일을 설정합니다.
  • 그럼에도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고용주는 징계 또는 해고 절차 등의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징계는 관련 징계절차에 따라 다양하나, 최초 발생시 해고하는 것은 부적절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해고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직원에게 충분한 개선 기회를 제공했다는 것을 입증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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