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컨설팅 회사로 이직하는 법

외국계 컨설팅 회사로 이직하는 법

외국계 컨설팅 회사는 업무 내용뿐만 아니라 높은 연봉으로 인해 관심을 가지는 지원자들이 많습니다. 회사의 규모가 크지 않은 편이라 진입장벽이 높지만 관련 경력 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외국계 컨설팅 회사로 이직을 희망하는 지원자들이 종종 있습니다.
컨설팅 회사의 경력이 없더라도 외국계 컨설팅 회사로 이직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봅시다.

외국계 컨설팅 회사 이해하기

외국계 컨설팅 회사라고 해도 회사가 속한 산업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존재합니다. 여기에서는 컨설팅 회사를 주로 다음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합니다.

4 가지 외국계 컨설팅 회사의 유형 및 업무 내용

전략 컨설팅 회사

전략 컨설팅 회사에서는 기업의 전사적 전략 및 M&A 등 기업 경영 시 중요한 의사결정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팀은 소규모로 구성되며, 뛰어난 논리적 사고력과 표현력이 요구되므로 채용의 문이 좁은 편입니다.

회계 법인형 컨설팅 회사

IT 시스템의 도입 후 경영 전략, 인사 전략, 재무, M&A 등 폭넓은 분야로 그 컨설팅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다방면에 걸친 컨설팅을 담당하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여러 분야에 대응할 수 있는 ‘종합형’ 인재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IT 계 컨설팅 회사

IT 계 컨설팅 회사는 2 가지로 구분됩니다. ‘시스템 컨설팅 회사’는 본래 시스템 구축을 담당하던 회사였지만, 서비스의 확장으로 시스템 컨설팅과 더불어 비즈니스 컨설팅까지 담당하는 추세입니다. ‘경영 지원 소프트웨어 컨설팅 회사’의 경우에는 ERP나 클라우드 서비스 등 업무용 소프트웨어의 도입과 더불어 경영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소프트웨어의 공급과 더불어 그와 수반된 교육 및 경영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기업들도 넓은 의미의 컨설팅 회사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문 컨설팅 회사

전문 컨설팅 회사는 인사 컨설팅 및 브랜드 전략, 기업 회생 등 특정 영역에 특화된 컨설팅을 하는 회사입니다. 전문 컨설팅 회사의 경우 다른 산업에 비해 높은 보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각 영역마다 컨설팅 기법과 조직 체제가 다르기 때문에, 입사 및 이직을 고려 시에는 자신이 어떤 업무를 하고 싶은지를 명확히 파악하고, 각 범주의 특징을 잡고 이직 활동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산업 대비 이직이 흔한 외국계 컨설팅

컨설팅 업계는 화려한 이미지 및 높은 연봉과 더불어 높은 이직률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컨설팅 회사의 평균 근무 기간은 3 ~ 4 년으로, 정년 보장을 전제로 한 일반적인 한국 기업과는 다른 환경입니다.

이직이 잦은 이유 : 빠른 업계의 흐름

컨설팅 업계의 유동성이 높은 이유는 우선 업계 자체의 속도가 빠른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컨설팅 회사에서의 1 년은 일반 기업에서의 3 ~ 4 년에 필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기간에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컨설팅 업계를 다음 커리어로 고려하는 직장인들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업계의 규모도 해마다 확대되기 때문에 더 나은 연봉이나 근무 조건을 제시하는 다른 회사로 이동하는, 즉 컨설팅 회사 사이에서의 이직도 보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직이 잦은 이유 : 높은 업무 강도

높은 업무 강도는 컨설팅 회사의 흔한 이직 사유입니다. 전문가로서 항상 고성과가 요구되는 환경에서 대량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업무에 대한 부담과 항상 싸워야 합니다. 장시간 계속되는 업무로 높은 체력도 필수입니다. 이에 업무 환경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컨설팅 업계에서 은퇴하고 다른 업계로 이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외국계 컨설팅 회사에서 요구하는 역량은?

건강한 체력

우선 컨설팅의 장시간 업무를 버틸 수 있는 체력이 필요합니다. 컨설팅 업무라고 하면 머리를 쓰는 업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은 컨설팅은 체력이 자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젊은 나이에 컨설팅 업계에 발을 디디는 경우, 적은 경험으로 인해 업무 처리에 더 시간을 소비하게 되며, 자체 업무량이 많기 때문에 장시간 노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높은 집중력

다음으로 요구되는 것은 집중력입니다. 컨설팅 업무는 대개 단기간에 고성과를 내는 것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높은 집중력을 가지고 기간 내에 꾸준한 성과를 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마인드

가장 간과하기 쉬운 역량은 서비스 마인드입니다. 컨설팅이라는 직업은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상대의 이야기를 참을성 있게 들을 수 있어야 하며, 무리한 요구에 대응하면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서비스업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고객의 기대를 충족하며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자세는 컨설턴트가 되기 위한 하나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국계 컨설팅 이직을 위한 영어 실력은?

외국계 · 한국계 모두 장기적으로는 영어 실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

외국계와 한국계 컨설팅 회사를 비교했을 때, 외국계 컨설팅 쪽이 높은 언어 능력을 요구한다고 단언하기는 어렵습니다. 한국 지사의 독립 정도와 글로벌 사업 규모 등에 따라 회사 간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데이터베이스가 영어로 관리되는 등 내부 업무가 영어로 진행되거나, 해외 지사와의 협업이 있는 경우에는 유창한 영어 실력이 요구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해외 클라이언트 안건을 담당하려면 영어로 원활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글로벌 이슈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외국어 능력은 장기적으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국계 컨설팅 회사의 이직 면접 대비

컨설팅 회사의 이직 면접 포인트 : 대응 능력

컨설팅 업계는 정해진 채용시기가 있다기보다는 인원 충원의 니즈에 따라 진행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 면접 단계는 긴 편입니다. 컨설팅 회사의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경험과 함께 "왜 그런 결정을 내렸는가?", "다른 방법은 없었는가?”, “개선점은 무엇인가?” 등 결과에 도달하는 이유를 알고자 하며, 이는 지원자가 대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질문을 통해 면접관은 지원자의 대답뿐만 아니라 문제 대응 능력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실제 컨설팅 현장에서는 고객으로부터 갑자기 어려운 요구를 받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면접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전문적으로 상황을 헤쳐나가고 대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평가됩니다.
컨설팅 회사의 면접을 준비할 때에는 지금까지의 경험에 대해 "왜?"라는 질문을 던져보고 모든 질문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력과 대응 능력을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컨설팅 회사의 이직 면접 포인트 :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컨설턴트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역량은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입니다. 외국계 컨설팅의 채용 면접에서는 이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페르미 문제’나 사례 연구 등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페르미 문제’는 "한국에 있는 전봇대의 개수는 몇 개라고 예상하는가?”과 같이 실제로 조사가 어려운 사항들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문제입니다. 사례 연구에서는 임의적인 설정들을 바탕으로 "B 사의 매출을 3 년 내 10 배로 늘리는 방법은?"등 문제에 대해 발표하게 됩니다.
이러한 질문들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논리적으로 답변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국계 컨설팅 회사를 잘 이해하고 있는 HR 전문 컨설팅 회사를 통한다면 커리어와 면접 준비 방법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외국계 컨설팅 업무의 고강도의 업무로 매우 힘이 들지만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컨설팅 경험이 없더라도 역량이 뛰어나고 완벽한 면접 준비를 한다면 채용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으므로 잘 준비해서 도전해봅시다.

더 많은 팁과 상담을 원하시면 저희 커리어 조언을 확인하세요.

여기서 최신 일자리 정보를 확인하고 지원하세요.

최신 채용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