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 체크(Reference Check)란 최종 오퍼 레터(Offer letter) 이전에 지원한 회사 측에서 함께 일했던 직장 동료나 팀원들에게 후보자의 업무 성과나 성격 등에 대해 확인하는 ‘평판조회’를 말합니다. 점점 더 많은 고용주가 회사 또는 직위에 따라 레퍼런스 체크를 요구하기 때문에, 레퍼런스 체크의 역할은 무엇인지, 누구에게 평판조회를 요청해야 하는지, 어떤 질문을 하는지를 알아보고 레퍼런스 체크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판조회라고도 불리는 레퍼런스 체크는 후보자가 과거에 함께 일한 적이 있는 상사나 동료들에게 지원자의 직무나 성과를 확인하고 검증하는 과정입니다. 즉 지원자의 이전 직장에서의 근무 실적이나 성과에 대해 잘못된 정보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레퍼런스 체크는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신뢰성 있는 평판 조회를 위해서는 함께 일할 기회가 많았던 상사와 동료를 2명 정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레퍼런스 체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있는 동료들에게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퍼런스 체크는 외국계 이직 시에 흔히 행해지기 때문에 국내 기업에서 이직을 하는 경우라면, 레퍼런스 체크를 부탁하는 상사나 동료에게 평판 조회를 설명을 한 후에 요청합니다.
회사에 따라 HR 컨설턴트 (리쿠르터)와 지원자가 지원한 회사 측에서 레퍼런스 체크를 검토합니다. 금융기관의 경우, 일반적으로 제3자 기관이 레퍼런스 체크를 수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레퍼런스 체크는 주로 전화로 진행됩니다. 평판조회를 위한 전화번호 (고용회사의 전화번호 등)를 사전에 아는 경우, 이를 참조인과 공유하여 준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판조회는 고용계약서가 발송되기 전에 실시됩니다. 그러나 일부 기업은 채용 과정 도중에 실시하기도 하고, 일부 기업은 채용이 내정되고 고용계약서가 발송된 후 사후검증 차원에서 평판조회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회사 측에서 평판조회를 실시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어떤 기업에서 상시 영어로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지원자가 이전 직장에서 업무의 일환으로 영어를 사용했는지를 레퍼런스 체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전 직장에서 업무에서 영어 사용의 빈도가 낮았거나, 영어를 사용하지는 않았던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면접 중에는 지원자가 팀 플레이어로 근무했는지, 시간 외 근무를 얼마나 했는지 등의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평판조회는 통해 지원자의 성향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력서 상 휴직에 관해 기술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 차원에서는 휴직 사유 등이 신경 쓰일 수도 있습니다. 지원자가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기업은 평판조회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 체크는 먼저 지원자에게 직장 동료에게 평판 조회를 할 것이라는 사실을 전달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같이 업무를 했던 동료들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지원자가 레퍼런스 체크에 동의하고 레퍼런스 체크를 위한 동료의 연락처나 이메일을 제공했다면, 레퍼런스 체크를 위한 일정을 조정하고 지원자의 상사나 동료들에게도 평판조회를 한다는 사실을 밝힙니다.
지원자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는 역량, 성과 등을 중심으로 질문을 하며, 면접에서 지원자가 답변한 내용에서 과장이나 거짓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 (AI)의 개발과 더불어 많은 분야의 자동화가 이루어지면서, 일자리 대체에 대해 우려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몇몇 전문가들은 향후 10년 안에 45%의 직업이 없어질 것이라고 다소 비관적인 전망을 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미래의 직업에도 전문성과 기술력을 갖춘 인재는 로봇과 인공지능이 대체하지 못하는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는 점에 동의합니다. 인공지능의 시대에서도 사라지지 않을 직업이 있을까요? 본 기고에서는 2030년까지 사라지지 않을 경쟁력 있는 10가지 직업을 소개합니다. 2030년까지
더 읽어보기대부분의 기업이나 고용주가 자질과 능력을 갖춘 최고의 직원들을 잡기 위해 노력하는 만큼 퇴직 의사를 밝힌 직장인들은 사측으로부터 카운터 오퍼를 제의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 측이 제시하는 카운터 오퍼를 받아 들일지, 아니면 거부할지는 향후 커리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카운터 오퍼가 퇴사를 결심하게 된 실질적인 원인을 해결해 주는지, 그리고 회사에 남기로 결정한 경우 이 결정이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반드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많은 직장인
더 읽어보기인사 시장은 특히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이직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눈에 띄는 자신만의 능력을 개발하여 후보자로서의 경쟁력을 키워야합니다. 이직하고자하는 이유를 고려했을 때 새로운 업무에서 당신이 얻고자 하는 것이 잠재적 고용주에게도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지를 미리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직의 결정적 이유는 무엇인가? 이직 준비로 넘어가기 전 가장 우선으로 해야할 것은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무엇이 가장 만족스럽지 못한지 그리고 개인의 능력 내에서 바꿀 수 있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점검해보아야
더 읽어보기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끌어내는 로버트 월터스 글로벌 팀의 일원이 되어보세요. 로버트 월터스는 역동적인 기업문화 안에서 빠른 커리어 성장의 기회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