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영어 면접을 보려는 직무에 매우 적합한 인재입니다. 하지만 사실 당신 외에도 우수한 인재는 많이 있습니다.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남다른 노력을 한 지원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영어 면접에서 돋보이는 팁을 얻어가길 바랍니다.
모든 업계와 직종에서 일자리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물론 당신은 지원하려는 직무의 모든 요건을 충족합니다. 우수한 업무 실적도 보유하고 있고, 심지어 성격마저 좋습니다. 그러나 다른 지원자도 마찬가지일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지원자로부터 나를 차별화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내가 그 누구보다 이 일을 간절히 원하고 있고, 선택받을 자격이 충분히 있다는 점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까요? 남다른 노력을 한 사람들의 실제 경험담을 바탕으로 몇 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영어 면접이 끝난 후 면접관에게 연락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마음이 담긴 형태로 연락을 취하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면접 직후 감사의 메시지가 담긴 짤막한 이메일을 보내는 겁니다.
다소 구식이지만 형식을 갖춰 제대로 하면 호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면접관에게 나의 이름을 다시 한번 노출하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면접 시 나눴던 대화 내용을 편지에 반영하면, 내가 진지한 태도로 인터뷰에 임했다는 점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팁: 면접관의 얘기를 적극적으로 경청했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이메일에 어떠한 내용을 담아야 할지 생각해봅니다.
“우리 회사에 대해 어떤 점을 알고 있나요?” 지원자라면 누구나 이 질문에 대해 적절한 답을 내놓아야 합니다. 기업 웹사이트의 ‘기업소개’ 페이지의 내용을 줄줄 읊는 것보다 연례보고서를 검토해보길 바랍니다. 이를 보면 해당 기업이 어떤 용어를 주로 사용하는지 보다 깊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연례보고서를 보면 지원하려는 기업이 무엇을 중요시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자주 등장하는 문구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고객 중심,’ ‘변화 선도,’ 또는 ‘주주가치 극대화’ 등의 문구가 자주 등장하지는 않나요? 회사의 방향성을 대표하는 키워드를 사전에 파악하여 영어 면접 시 이에 대해 언급합시다.
한 여행사의 지원자는 면접 시 어떤 리조트의 마케팅 방안에 대해 발표하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이 지원자는 현장 조사를 하기로 결심하고 비행기에 올라타 주말 동안 리조트에 다녀왔습니다. 직접 방문했다는 증거로 리조트 주변의 모래를 유리병에 담아왔고, 여행 동안 직접 찍은 사진을 사용해 리조트 홍보용 마이크로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팁: 해당 직무를 조사하는 데 있어 남보다 특별히 더 노력했다는 점을 잘 보여줍니다.
철저한 준비만으로는 인사담당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없습니다.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어떤 방식으로 회사 사업에 가치를 더할 수 있는지를 정확히 보여주길 바랍니다.
한 지원자의 사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 지원자는 자신이 해당 직무를 맡은 후 첫 6개월 동안 무엇을 할지에 대해 철저히 계획을 세워 왔습니다. 세심하면서도 깊고 통찰력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했고, 이를 수행하려면 회사로부터 어떤 서포트를 받아야 하는지도 설명했습니다. 창의성이 돋보인 면접전략이었고, 실제로 회사가 미처 생각해보지 못한 아이디어도 있었습니다. 해당 지원자는 이미 해당 직무를 맡은 사람의 태도로 면접에 임했고, 결국 합격했습니다.
회사에 새로 직원이 들어오면 업무 소개 및 교육 등, 조직에 적응하기까지 걸리는 기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 조사를 통해 해당 직무를 심도 있게 파악해온 구직자가 있다면 아무래도 회사 입장에서는 한숨 놓이게 됩니다. 앞서 언급한 구직자는 재치 있고 철저했을 뿐 아니라 면접 준비에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취업에 대한 간절함을 보여줬습니다.
이 지원자가 영어 면접에서 제시한 아이디어 대부분은 실제로 도입되었습니다. 사실 이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에 일부 오류가 있었다 하더라도 면접 결과는 달라지지 않았을 겁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는 점을 이미 충분히 증명했기 때문입니다.
팁: 당신이 당장 내일에라도 해당 직무에서 업무를 수행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점을 증명해봅니다.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 없는 스킬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영어 면접을 준비하면 눈에 띌 수 있습니다. 서비스 전문직에 지원한 어떤 구직자는 자신의 물류 경력을 살려 지원기업의 서비스 제공 절차를 간소화할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자신만의 독특한 면접전략을 통해 다른 구직자 사이에서 단연 돋보였고, 면접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이커머스 경력을 쌓아왔지만 이와 전혀 관련 없는 직무에 지원한 사람의 예도 있습니다. 해당 지원자는 지원기업의 의류 브랜드를 위한 틈새시장을 발견해냈고, 이를 통해 회사 매출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팁: 지원하는 직무와 무관해 보이는 경력일지라도, 이를 구직활동 및 면접에 활용할 수 있는지 잘 생각해봅니다.
광고 홍보 산업을 살펴보면, 자신의 재능을 십분 활용하여 남들과 차별화된 지원서를 작성한 지원자들의 사례를 수없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영업직에 지원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영업 능력을 피칭 형태로 발표하기도 합니다. 광고 홍보 업계 종사자들의 경우 특별히 디자인한 시리얼 상자, 스위스 아미 나이프, 레고 키트, 액션 피규어 등을 활용해 특이하고도 엉뚱한 방식으로 자신의 이력을 전달합니다.
어떤 사람은 취업하고 싶은 기업의 본사 건물 맞은편에 있는 광고판에 자신을 홍보하는 광고를 띄어 존재감을 확실히 알렸습니다. 마케팅 업무가 너무 하고 싶었던 한 지원자는 자신만의 '상사 구인' 웹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직무, 일하고 싶은 기업 특성, 희망하는 상사 유형 등에 대해 상세히 나열한 이 웹사이트는 언론에도 보도가 되었고 결국 이 지원자는 꿈의 직장에 취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창의력을 발휘하는 건 나의 열정과 추진력을 보여주는 것과 같습니다. 내게 주어진 일 이상의 것을 해내는 인재라는 것을 증명하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면접관의 공감을 끌어내고, 면접이 끝난 후에도 당신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할만한 인상을 남기는 게 좋습니다.
선도적인 패션 브랜드에서 재무 분석 직무 면접을 본 한 구직자는 해당 기업의 경쟁사, 제품 범위, 시장 위치 등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를 했습니다. 그리고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시각적 SWOT 분석 자료를 만들어 이를 출력하여 면접관에게 배포했습니다. 해당 구직자는 취업에 성공했을 뿐 아니라, 이후 면접자에 대한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팁: 창의적인 면접방식이 모든 업계에서 통용되는 건 아닙니다. 그러나 앞서 예시를 든 방법이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창의력을 활용해 나를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PPT 디자인에 나만의 색깔을 반영하거나, 최신 디지털기술을 활용하여 나의 이력이 담긴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그 예입니다.
고위급 직무에 지원할 경우, 전문지식과 관련 업계경력은 당연한 전제조건입니다. 이제 기업은 그릿(GRIT)과 회복력(Resilience) 등 소프트 스킬을 갖춘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GRIT’이란 성장(Growth), 회복력(Resilience),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끈기(Tenacity)의 줄임말로 장기적인 목표를 추구해나가는 열정과 투지를 의미합니다. 역경과 어려움을 잘 이겨내고 이를 오히려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능력은 오늘날 직장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구직자는 급격한 기술 발전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환경에서 적절히 대처하고 적응하는 능력이 있다는 점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날 기업은 끊임없는 파괴 현상(Disruption), 빈번한 구조조정, 지속적인 변화 등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생존과 성장이 가능한 인재라는 점을 면접 시 증명해야 합니다.
팁: 실제 사례를 들어 변화에 대한 당신의 대응력과 적응력을 보여줍니다.
소프트 스킬 가운데 ‘학습 민첩성(Learning Agility)’을 갖췄다면 단연 여러 지원자 중에서도 돋보일 수 있습니다. 학습 민첩성이란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우선순위가 진화함에 따라 시대의 흐름에 맞추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며,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해나갈 의지와 적극성을 일컫는 개념입니다.
즉, 면접 시 새로운 기술 습득 역량은 물론, 낯선 것에 도전하고 달라진 업무 패턴에 적응하려는 의지와 능력을 보여줘야 합니다.
회사는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거액을 투자합니다. 이런 인재를 고용하는 이유는 현재가 아니라 미래에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사례를 들어 본인의 학습민첩성과 성장 가능성을 확실하게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팁: 당신이 새로운 것을 배우길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걸 실제 사례를 통해 전달합니다. 또한 현재뿐 아니라 5~10년 후에도 회사의 귀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는 점을 확실히 설명합니다.
2차 면접까지 올라오게 되어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할 때, 어떻게 하면 지원자의 능력을 잘 보여주되 지루하지 않은 PPT를 만들 수 있을까요? 본 기고에서는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7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PPT 때문에 발표를 망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면접이 다가오며 긴장이 되기 시작하면, 발표보다는 발표 자료를 앞세워 PPT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곤 합니다. 그 결과 슬라이드 수가 많아지고 작은 폰트와 촌스러운 이미지가 더해진 조잡한 PPT가 탄생하기도 합니다. 일상적인 업무에서 PPT를 자주 혹은
더 읽어보기면접 사전 준비 성공적인 면접을 이끄는 것은 바로 사전에 완벽하게 준비하는 것입니다. 철저히 준비한 만큼 후보자는 자신감 있게 면접에 임할 수 있습니다. 면접 전 체크 사항: 면접 장소와 시간, 면접 장소로 가는 길과 소요 시간, 주차 정보 면접관의 정확한 직함 및 성명 회사 연혁, 재무 상황, 경쟁사, 제품, 서비스 등 회사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 현재 또는 전 고용주에 대한 사실과 수치 추가적으로, 면접관에게 물어볼 질문을 준비합니다. 면접은 면접관과 후보자가 쌍방향 의사소통을 하는 것입니다. 면접관은 질문을 통해 면접자가 특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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