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고용 시장 동향 2018

데이터 보안 우려로 인해, SaaS (서비스형 소프트웨 어)와 퍼블릭 클라우드 기피 현상은 IT 공급업체 사이에서 여전히 문제로 남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4년 국내 금융시장 내 대규모 정보 유출 사고 이후로 고조된 보안문제 우려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한국 게임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글로벌 게임 회사의 일부 한국 법인은 그 동안 한국 밖에서 개발되어 왔던 게임산업을 국내에서 육성하며 상당한 투자와 개발을 하는 시도하는 변화를 보였다. 충분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게임 엔지니어들은 이직 시 15~20% 수준의 상당한 연봉 인상률을 보였지만, 산업 내 전문 인력 수요와 공급간의 큰 격차로 인해 인력 부족 현상이 악화되었다.

게임 회사들은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시니어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주니어 엔지니어를 영입하는 방법을 통해 인력 부족 현상을 해결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하지만, 전문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상급 엔지니어와 평균 수준의 엔지니어 사이의 양극화로, 전문 기술과 지식을 겸비한 게임 엔지니어의 영입 경쟁이 매우 치열했으며, 해당 직군의 연봉도 크게 인상했다. 모바일 및 pc게임 엔지니어의 경우, 최대 25%의 연봉 인상을 기대할 수 있다.

IT 공급업계의 경우, 침체된 국내 경제 상황으로 영업 실적 부진 문제에 직면해 있는 영업 인력들이 구직 시장에 나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T공급업계는 실적이 부진한 영업 인력 대체를 위해, 영업 목표 수익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세일즈 전문가를 영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빅 데이터 전문가, 기업 영업 전문가(direct enterprise sales), 백-엔드 개발자들은 적어도 25% 수준의 연봉 인상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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