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킹 및 금융 서비스】 고용 시장 동향 2018

최근 유럽 및 북미 외국계 은행들이 잇달아 한국 법인을 철수하며, 은행 및 증권사 채용이 계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생명보험사들은 아시아 및 한국 기업에게 국내 사업부를 매각하는 여러 유럽 기업들과 통합하는 추세를 이어갔다. IFRS 관련 채용은 여전히 한국 생명보험사 사이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도 비생명보험 분야는 한국 시장 내에 신생 기업들이 늘어남에 따라 활황을 보였다. ASA 자격증을 보유한 최근 대졸자의 시장 진출로 인해 인력 공급은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보험 계리사 채용은 생명 및 비생명보험분야에서 IFRS및 제품 관련 부문을 중심으로 크게 증가했다. 더불어 디지털 서비스 분야에서도 신규 보험 제품 개발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대졸자를 중심으로 보험 계리사를 채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며, 평균 10~15% 수준의 연봉 인상폭을 보였다.

생명보험 시장의 인수합병은 꾸준히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며, 숙련된 IFRS 보험 계리사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보험 계리사의 연봉 인상은 2018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후보자가 부족한 IFRS 보험 계리사의 연봉 인상이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 더 많은 채용 경향을 확인 해보세요

 

지금 여기를 눌러 채용 문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로버트월터스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채용 요건에 맞는 최적의 채용 솔루션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채용 조언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