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서 일할 때 얻을 수 있는 다섯가지 장점

스타트업 회사들은 아직 확립되지 않은 비즈니스 모델을 그리고 이에 도전해 비교적 빠른 기간 안에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이번 커리어 조언 페이지에서는 스타트업에서 일할 때 얻을 수 있는 다섯가지 좋은 점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장점 1. 새로운 가치를 확립할 수 있다

스타트업은 지금까지는 존재하지 않던 기본적인 상식에서 벗어나는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사회에 새로운 가치를 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하기 때문에 기획 및 영업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직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누구도 성공한 적이 없는 것을 이루겠다’는 강한 의욕이 있는 사람에게 바람직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벤처기업과 혼동하기 쉽지만, 스타트업은 이전에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다는 점에서 다른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벤처기업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용했으나 창업한지 얼마되지 않은 소수의 중소기업을 말합니다.

장점 2. 보다 넓은 범위의 업무를 담당할 수 있다

스타트업은 소수 정예로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직원 한 사람에게 맡기는 일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쌓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미래에 자신이 창업하고 싶은 사람이나 직책에 관계없이 폭넓게 사업을 담당하고자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직장입니다. 또 한 사업이 성공했을 경우는 사업을 궤도에 올려 놓은 직원의 일원으로서 사내 에서의 지위가 우대되는 경우도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 3. 사장이나 상사와 의견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다

대기업에서는 사장이나 임원 등 회사의 방침을 결정하는 경영진과 일반 직원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또한 입사하고 얼마되지 않은 직원이 간부급과 직접 의견을 교환 할 수 있는 기회도 적고, 회사 전체의 결정에 일반 사원이 의견을 내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편 스타트업의 경우 사장을 포함하는 경연진에게 직접 의견을 말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거리감이 없이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오히려 권장하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장점 4.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스타트업의 인재 개발 방식은 대부분은 사람을 인재로 훈련시키는 것이 아니라 직접 혼자서 부딛히며 다양한 일을 맡아 진행하고 성공시키는 방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신입사원 연수 등을 비롯해 여러 사내 자원 및 비용 지출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인재개발’ 보다는 ‘사업발전’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을 바탕으로 한 스타트업에서 일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모든 순간과 자신이 진행하는 모든 업무를 자기 성장의 기회로 여기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야심과 포부가 길러지기 쉽습니다.

장점 5. 스톡 옵션을 부여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스타트업 기업 중에는 성과 보상의 일환으로 스톡 옵션을 부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톡 옵션은 직원이 회사와 합의된 가격으로 자사주를 구입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사업이 일정 궤도에 오르게 되면 자사의 주식을 싸게 구입하고 주가가 상승 할 때 매각 하면 큰 이익 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스타트업에서 일할 때 얻을 수 있는 다섯가지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처럼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것은 새로운 가능성의 비즈니스를 개척한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현재 이직을 고려하고 있다면 자신이 어떤 일에 도전하고 싶은지 찬찬히 생각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채용정보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를 눌러 로버트 월터스 컨설턴트와 지금 바로 상담해 보세요.

최신 채용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