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면접] 마스크 착용에도 좋은 인상을 주는 6가지 방법

[코로나 시대 면접] 마스크 착용에도 좋은 인상을 주는 6 가지 방법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독감 유행 시기 이외에는 보기 힘들었던 마스크 착용이 비즈니스 상황에 일반화되었습니다. 마스크의 착용은 이직 면접에서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표정이나 목소리 전달을 방해하고 긍정적인 인상을 주기 어려워 지양되어 왔지만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에 마스크 착용은 오히려 기본예절로 상대방의 건강과 위생을 배려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비즈니스 매너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의 완화로 대면 면접이 재개되면서 면접에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지, 마스크를 쓰고 어떻게 좋은 인상을 전달할 수 있을지와 같이 새로운 면접태도에 대한 고민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으로 의사소통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면접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6가지 팁을 살펴봅시다. 

1. 대면 면접 시 마스크 착용 여부를 확인한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완화로 많은 기업들이 출근과 대면 미팅을 정상화하고 있습니다만, 방문객의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면접에서는 기본적인 비즈니스 예절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별다른 안내사항이 없다면 우선 별도 안내를 받을때까지 마스크를 착용하여 기본적인 위생 수칙을 준수하도록 합니다. 대면 면접이 결정되었다면 사전에 HR 컨설턴트와 면접에서의 마스크 착용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첫 인사말과 함께 마스크 착용의 양해를 구한다.

면접장에 입실 후 첫 인사를 마쳤다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인터뷰에 임해도 괜찮은지요?", “마스크 착용으로 답변이 잘 들리지 않을 경우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와 같이 마스크 착용에 대한 양해의 말을 덧붙여 면접관이 지원자의 답변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질문을 재확인하고 침착하게 답변한다.

마스크를 착용한 채 면접을 진행하게 되면 면접관의 질문을 명확히 듣기 어렵거나 역으로 지원자의 답변이 잘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흔히 발생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대면 면접에서도 어느 정도의 거리두가 적용되면서 면접관과의 거리도 의사소통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면접관의 질문이 잘 전달되지 않았거나 자신이 준비한 답변이 잘 전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면 질문을 정중히 되묻고 침착하게 답변하는 자세를 유지합니다.

마스크를 착용으로 잘 들리지 않는 질문을 재확인하는 것은 자연스럽운 상황이므로 면접관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주지 않을지 지나치게 우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마스크 소통’을 자연스럽게 생각한다면 면접 답변 시 긴장감을 완화하고 침착하게 답변할 수 있습니다.

4. 목소리 톤과 성량을 높여 답변한다.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소리가 잘 전달되지 않아 평소 목소리로 답변하게 되면 혼잣말처럼 작게 들릴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쓴 상황에서 자신감 있는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목소리의 톤을 높이고 보다 큰 소리로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음을 명확히하여 중요한 성과 수치나 키워드가 잘못 전달되지 않도록 유의하고 다른 답변에서 주요 키워드를 한번 더 강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답변을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서는 평소 말하는 속도보다 천천히 답변하되 답변의 핵심 키워드 전후에 한 호흡 정도 텀을 둔다면 면접관이 더 쉽게 답변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목소리 크기와 답변 속도를 사전에 연습하여 면접에서 단정하고 자신감 있는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합시다.

5. ‘아이컨택’과 '제스처'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마스크 착용은 지원자의 표정을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어 답변 시 아이컨택과 제스처의 활용의 중요성을 높입니다.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면접관의 설명과 질문에 아이컨택을 통해 집중력 있게 듣고 있는 자세를 어필하고, 고개를 가볍게 끄덕여 면접관의 설명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상대적으로 눈을 통한 인상이 두드러질 수 있으므로, 집중해서 설명을 듣는 표정이 노려보거나 지루해보이지 않을 수 있도록 주의합니다.  

자신의 답변 차례에도 면접관의 눈을 응시하여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앉은 자세와 손 등 바디제스처를 활용하여 설명하여 답변을 시각적으로 함께 전달한다면 마스크 착용에서 오는 의사소통의 오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면접을 어렵게 느끼는 지원자라면 반대로 마스크가 표정을 가려주어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아이컨택을 보다 편안하게 느끼게 해주기도 합니다. 향후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방식을 함께 고려하여 사전에 마스크 착용에도 자연스러울 수 있는 아이컨택과 제스처를 연습한다면 면접에서 더욱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6. 면접용 마스크는 흰색을 선택한다.

‘위드 코로나 시대’에도 면접에서 단정한 외모와 복장을 통해 신뢰감과 호감을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면접관의 시선이 향하는 얼굴의 절반을 가리는 마스크는 첫 인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니 마스크는 면접 복장의 일부로 고려하여 깨끗한 느낌을 주는 흰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턴이 있거나 튀는 색상, 검정색상의 마스크는 면접관의 시선과 주의를 분산하고 지원자의 답변과 표정, 제스처의 전달을 방해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 착용은 머리나 눈썹 등 얼굴의 다른 부분에 더 시선이 가게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남성 지원자라면 마스크 착용 후의 헤어스타일이 지저분하지 않은지 확인하여 단정한 인상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지원자의 경우,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눈 주위의 메이크업이나 눈썹의 모양 등을 확인하여 전문적이고 호감가는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더 많은 팁과 상담을 원하시면 저희 커리어 조언을 확인하세요.

여기서 최신 일자리 정보를 확인하고 지원하세요.

커리어 조언 

»

최신 채용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