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 오퍼에 대응하는 방법

대부분의 기업이나 고용주가 자질과 능력을 갖춘 최고의 직원들을 잡기 위해 노력하는 만큼 퇴직 의사를 밝힌 직장인들은 사측으로부터 카운터 오퍼를 제의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 측이 제시하는 카운터 오퍼를 받아 들일지, 아니면 거부할지는 향후 커리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카운터 오퍼가 퇴사를 결심하게 된 실질적인 원인을 해결해 주는지, 그리고 회사에 남기로 결정한 경우 이 결정이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반드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많은 직장인들이 퇴사 의사를 밝히면 사측에서 카운터 오퍼를 제공하는데, 카운터 오퍼를 받아 들인 사람들 중 39%가 결국 일년 내에 이직을 위해 구직활동을 합니다.” – 샘 월터스, 영국 로버트 월터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이직 등을 이유로 퇴사를 결심한 사람들은 같은 회사 내에서 다른 일을 하더라도 결국 회사에 오래 머무르지 않고 퇴사한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회사는 항상 직원이 남아 주길 원한다

능력과 자질을 갖춘 사원이 계속 회사에 남아 있는 것이 사측 입장에서는 이익이 되고 여러 가지 면에서 중요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팀 내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팀원이 퇴사의사를 밝히면 관리자들이 퇴사 통보자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금전적인 인센티브를 제시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변화라는 게 사실 어렵게 생각되기도 하고 급여인상과 승진이 매력적으로 들리겠지만, 사측에서 제시하는 카운터 오퍼를 받아 들이기 전에 다음의 몇 가지 사항을 반드시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제시된 카운터 오퍼는 정말 나를 위한 것인가?

대개의 경우 급여인상 또는 승진 등의 인센티브를 제시해서라도 직원이 회사에 머무르도록 하는 것이 신규사원을 채용하고 교육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적게 듭니다. 이러한 경제적인 이유가 사측이 퇴사의사를 번복할 것을 권유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직원이 회사를 떠나지 않고 남는 것이 경제적인 측면에서 가장 좋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사원입장에서는 다른 기회를 찾아 이력서를 내고, 면접을 보고, 계속해서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만큼 현재 일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그 사실 자체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 샘 월터스, 영국 로버트 월터스  

깨어진 신뢰관계를 회복할 수 있을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많은 직장인들이 퇴사 의사를 밝히면 대게 많은 사측에서 카운터 오퍼를 제공하는데, 카운터 오퍼를 받아 들인 사람들 중 39%가 결국 일년 내에 이직을 위해 구직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현재 심각하게 퇴사를 고민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회사에서 나에 대해 편견을 갖게 되지는 않을지도 충분히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이직을 위해 구직활동을 하고 있고 회사가 이를 알고 있다면, 이전과 비교해 퇴사의사를 밝혔던 직원에 대한 신뢰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심지어 치과치료 등 병원진료를 위해 자리를 비울 때 조차도 의심스러운 눈으로 바라보아 직장 내에서 불편함과 불안감을 느끼게 될 수도 있습니다.

퇴사의사를 밝히지 않았더라도 급여인상과 승진의 기회가 있었을까?

사측에 퇴사의사를 통보하지 않았다면 나의 성실성과 근면성을 회사가 과연 인정해주었을까를 고민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대답이 ‘그렇지 않았을 것’이라고 판단된다면 퇴사의사를 밝힐 때까지 지금까지 나의 노력과 헌신을 알아주지 않는 회사에 계속 남아있을 필요가 있을까 고민해보아야 겠습니다.  

“어떤 회사들은 보너스 대신에 카운터 오퍼로 급여인상을 제시하기도 합니다.”라고 샘 월터스는 말했는데, “특히, 연간 소득 중 보너스가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근로자의 경우 급여인상 제안은 자신의 재정계획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퇴사를 결심하게 된 첫 번째 이유는 무엇인가?

급여인상 등 금전적인 혜택이나 보상에 마음이 움직일 수는 있지만 로버트 월터스 연구팀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이직자의 상당수는 향후 커리어 발전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일자리를 찾고자 한다고 전했습니다.

금전적인 혜택이나 보상을 이유로 사측에서 제시하는 카운터 오퍼를 수락한다고 해서 일에 대한 불만족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반드시 명심해야겠습니다.

 

더 많은 커리어 조언은 여기에서, 이직을 위한 로버트 월터스 컨설턴트와의 커리어 상담은 여기를 통해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