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적으로 커리어 개발하는 방법

ladies looking at a phone screen together

커리어 개발을 위해서 많은 직장인들은 이직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업무를 확장시키는 것 또한 좋은 커리어 개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앞서 다른 커리어 조언에서 언급 되었던 것처럼 효과적인 커리어 개발을 목적으로한 이직을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경쟁이 심한 이직시장에서 고용주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한 데, 이때 바로 이직을 고려하기 보다는 우선 현재 직장에서 내부적으로 커리어를 더욱 개발한 후 고민을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러 부서와 협력하여 프로젝트 작업하기

새로운 프로젝트나 이전에 협력 해본 적 없는 팀과 협력해야되는 업무에 지원해보는 것도 내부적으로 커리어를 개발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내부적으로 여러부서와 협력하여 일을 하다보면 이전에는 접할 수 없던 다양한 상황에서의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어, 더 많은 일들을 담당하게 되거나 또 다른 내부적인 기회가 돌아오게 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상적인 업무를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추가적인 프로젝트에 지원하여 진행해보는 것은 자신의 일에 대한 열정과 꾸준한 자기개발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전문 지식과 기술에 투자하기 

새로운 기술과 자격을 습득하는 것은 자신을 동료와 차별화시기고 고용주에게 자신의 능력과 커리어 개발 의지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통해 업무에 대한 자신감과 역량이 한층 강화될  뿐만 아니라 고용주에게 지속적으로 배우고 자기개발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모습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파트타임이나 원거리, 혹은 주말을 이용하여 들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많이 제공되고 있어 업무시간을 잘 조정한다면 이런 회사외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커리어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고용주들이 직원 개발과 교육에 필요한 예산을 따로 정해 운영하기 시작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로 부터 재정적인 지원을 받으며 업무에 필요한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장기적으로 개발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내부 평가 활용하기

대부분의 고용주는 주기적으로 내부 평가를 갖고는 하는 데 이것을 부담스럽게만 여기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부적으로 진행되는 직원평가는 상사나 동료들에게 건설적인 피드백을 요청하고 현재의 업무 진행상황을 논의하며 향후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아직까지 내부평가를 받지 못했거나 마지막 평가 이후 12개월이 지난 경우 회사에 공식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고용주와 평가를 갖는 경우 그동안 자신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은 프로젝트 및 업무를 작성해 제출하고 이를 토대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어떤 부분에 있어서더욱 노력을 기울여야 하거나 고쳐나가야 된다고 생각하는 점을 언급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는 고용주에게 자신이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나아지려는 의지를 보여주어 보다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내부 평가를 잘 활용하면 고용주와 합의하에 회사 내에서 현재 자신 담당하고 있는 분야에서의 영역을 넓힐 수 있거나 다른 희망하는 전문분야로 옮기는 기회를 보다 구체적으로 가시화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언급된 사항을 고려한 뒤 내부적으로 커리어 개발이 어렵다고 판단된다면 지금 바로 시장에 나와있는 최신 채용 공고를 확인 후 로버트 월터스 컨설턴트와 상의해보실 수 있습니다.

최신 채용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