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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은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구성원들을 이끌어 가는 힘입니다. 유능한 리더는 자신의 영향력을 활용해 구성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좋은 성과를 만들어냅니다.

리더의 행동은 수많은 구성원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가치관과 행동 등 업무 외적인 부분에서도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더십을 정확히 이해한다면 업무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본받을 만한 리더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본 기고에서는 유능한 리더가 되기 위한 6가지 원칙과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글로벌 리더십 기술에 대해 소개합니다. 

리더십(Leadership)이란

리더십은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구성원들을 이끌어 가는 힘입니다. 유능한 리더는 자신의 영향력을 활용해 구성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좋은 성과를 만들어냅니다.

유능한 리더의 6가지 원칙

1. 성숙한 판단력을 가지고 의사 결정을 한다.

리더는 구성원들을 이끌어나가기 위해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리더에게는 의사결정의 권한이 주어지지만,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 또한 수반하게 됩니다. 리더의 의사 결정은 상부 보고를 통해 지시를 받는 것이 아닌 주체적인 판단을 통해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전사적인 전략과 목표가 주어진 상황에서 목표를 세분화하고 업무를 분배하는 것도 리더의 의사 결정에 속합니다. 따라서 업무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팀원들을 목표까지 이끌어가기 위해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성숙한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2. 명확한 목표와 비전을 제시한다.

회사의 지시와 팀원들의 의견이 어긋날 때, 직원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지시를 내리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좋은 리더라면 중간에서 회사의 목표와 비전을 정확히 전달하여 직원들을 이해시키고 의견을 수렴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경영진의 결정을 전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의사 결정이 내려지게 된 배경을 사전에 이해하고 구성원들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한걸음 더 나아가서 업무를 파악하고 구성원들의 역량에 맞춘 업무를 할당해야 합니다. 좋은 리더는 명확한 목표와 비전을 제시하고,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구성원의 마음을 움직여 성과를 만들어 냅니다.

3. 말과 행동 일치 시킨다.

리더의 언행일치는 당연하게 여기지만, 생각보다 실천하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실제 업무 환경에서는 경영진들이 추구하는 방향과 실제로 취한 행동에서 차이가 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러나 리더의 지시와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구성원들은 리더에게서 혼선을 느끼고 불신을 가지게 될 수 있으며, 이는 조직 전체에 대한 신뢰와 믿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더가 일과 휴식의 균형 잡힌 생활을 중요하게 여긴다고 말하면서 직원들이 초과근무를 해야만 성취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면, 이는 진정성이 없다고 해석될 수 있으며, 오히려 직원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는 '내부 승진을 통한 사내 인력 육성'이라는 기업 문화를 강조하지만 지속적으로 외부에서 인재를 영입해 온다면, 결국 직원들은 경영자가 보여주는 리더십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될 수 있습니다.

4. 팔로워십을 보여준다.

그리스의 과학자이자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남을 따르는 법을 모르는 사람은 결코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없다”라고 했습니다.

많은 리더들이 간과하는 팔로워십은 리더십에서 중요한 항목이자 좋은 리더십의 출발점입니다. 팔로워십이란 일방적으로 구성원에게 지시를 내리고 명령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할 수 있는 열린 커뮤니케이션을 말합니다. 유능한 리더는 옳은 의견에는 지지를 실어 주고 구성원들이 능동적으로 의견을 공유할 수 있게 하며, 의사결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경쟁력을 갖추도록 돕습니다.

5. 구성원을 신뢰하고 동기를 부여한다.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리더가 항상 완벽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 들여야 합니다. 구성원의 역량과 기술을 파악하고, 믿을 수 있는 담당자를 배치하는 것도 리더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훌륭한 리더에게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구성원들에 대한 강한 믿음과 신념입니다. 유능한 리더는 자신의 장점과 단점 및  능력의 한계를 잘 인지하며, 자신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팀원들 통해 서로의 부족함을 신뢰를 통해 채워 나가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GE의 전 CEO 잭 웰치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며 건전한 기업 문화를 형성하고,   올바른 인재를 육성과 더불어 이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주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라고 말했습니다.

그가 말하는 좋은 리더란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멘토로서 함께 고민하여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지도자를 말합니다. 한 조직의 목표 달성은 여러 구성원들의 참여를 필요로 때문에, 구성원들의 재능과 열정을 이끌어 내는 능력은 리더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덕목입니다.

좋은 리더는 강압적인 지시보다는 구성원 개개인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동기를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성공적인 동기부여를 위한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 공정한 직원 평가
  • 명확한 목표 설정

신뢰를 통해 구성원을 이끌어나가는 리더만이 직원의 잠재력을 파악하고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6. 스스로 리더십을 평가하고 되돌아본다.

리더십은 고정된 개념이 아닌 팀이나 집단의 성격에 따라 변화합니다. 따라서 리더는 상황에 따라 역할 및 관리 방법을 개선하며, 구성원들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리더로서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정립해야 합니다. 다음 다섯 가지 질문을 통해 스스로의 리더십을 평가하고 리더로서의 개선점을 찾아봅시다.

리더십 진단을 위한 5가지 기본 질문

  • 구성원의 실수에 책임을 지고, 좋은 성과는 칭찬합니까?
  • 업무를 팀원들에게 적절하게 분배하고 도움을 요청을 합니까? 혹은 혼자서 모든 업무를 수행하려고 합니까?
  • 나의 행동, 성격, 사고방식이나 태도가 부하 직원이나 동료에게 귀감이 되고 있습니까?
  • 구성원들이 최선을 다하도록 격려하고, 더 잘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웁니까?
  • 구성원들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고, 실수에 비난보다는 실수를 통한 교훈을 강조합니까?


성공적인 글로벌 리더십 기술

세계화와 더불어 글로벌 사업을 이끌 수 있는 글로벌 리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리더에게 요구되는 자질도 함께 변화하고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리더의 자질과 더불어,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글로벌 리더십 기술을 소개합니다.

1.   글로벌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및 대응

성공적인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자신의 분야의 전문 지식이 요구됩니다. 또한 급속히 변화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대응책을 제시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변화된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력과 시장의 추이를 앞서 예측할 수 있어야 하며, 리더의 판단은 조직의 조직의 성과를 좌우하기 때문에 글로벌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2.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

글로벌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전개하기 위해서는 탁월한 언어적 소통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 서는 외국어 능력과 더불어 성공적인 비즈니스 협상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설득력, 위기관리 능력 및 유연성을 습득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다양성에 대한 이해

어느 문화권이나 비즈니스 매너를 갖추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방식에 나라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는 만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은 글로벌 리더가 갖추어야 할 필수 자질입니다. 타 문화 및 관습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상황에 맞는 인사를 건네고, 적절한 비즈니스 매너를 통해 해외 관계자와의 신뢰를 구축한다면 글로벌 비즈니스 협상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창출해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글로벌 리더로서는 국적·문화·성별의 구분 없이 다양성에 대한 열린 자세를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협상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권의 상사를 설득하고 동료와 업무를 조율하는 등의 여러 상황에서 다양성에 대한 이해는 성공을 이끌어 내는 핵심 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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