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가면을 쓰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가? – 가면 증후군 (Imposter Syndrome) 대처 방법

직장에서 가면을 쓰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가? – 가면 증후군 (Imposter Syndrome) 대처 방법

현재 하고 있는 일이 당신에게 과분하고 언젠가는 직장에서 자신의 본 모습이 밝혀질 것이라는 걱정이 당신을 계속 괴롭히는가? 당신만 그런 것이 아니다. 가면 증후군 징후 파악 및 대처 방법에 대한 자사 최고의 조언을 읽어 보라…

스포츠 스타에서부터 CEO에 이르기까지 가면 증후군은 우리 중 다수가 일에서 부딪히게 되는 심리적 현상이다.  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 상담 센터(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Counselling Centre)는 가면 증후군을 정반대의 사실이 진실이라고 알려주는 정보가 존재함에도 지속적으로 갖게 되는 일련의 부적절한 느낌으로, 만성적으로 자기 회의감과 지능적 사기의 느낌을 내적으로 경험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복잡한 것처럼 들리지만 가면 증후군은 실제 매우 흔하고 완전히 정상적인 현상으로 약 70% 이상의 사람들이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는 가면 증후군을 경험하며, 치명적인 자기 회의감의 이유가 불분명하지만 당신은 이러한 느낌을 억제할 수 있다. 요령은 도움이 안 되는 생각을 인식하고, 그러한 생각의 유효한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단계적으로 그러한 생각을 억제하는 것이다.

당신이 가면 증후군을 겪고 있다 생각하는가? 여기에 이 증후군의 가장 공통된 특징과 대처법이 있다… 

징후: 칭찬을 받아들이지 못함

가장 크게 성공한 사람들도 내적으로 일어나는 상당한 양의 부정적 생각을 처리해야 할 수도 있다. 수많은 수상, 포상, 성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축하하기 보다는 자신의 성공이 운, 타이밍 또는 심지어 고용주의 판단 잘못으로 인한 것이라 치부해 버린다. 본인이 성공할 자격이 있다는 것을 믿기 위해 고군분투할 수 있다.

이렇게 성과를 내재화 하는 데 실패하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특히 당신이 직업에 있어 큰 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경우에 더욱 그러하다. 당신이 지속적으로 스스로가 기대에 못 미친다고 두려워 한다면, 당신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당신의 경력이나 역량으로 충분히 도달 가능한 경력상 다음 단계로의 전진을 주저하게 될 수도 있다.

해결책: 당신의 성공을 인정하고 축하하라

기억하라. 당신은 대충 일해서 이 자리까지 온 것이 아니다. 당신은 이 자리를 획득한 것이며 때때로 자신에게 이 사실을 상기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당신이 이미 얼마나 달성했는 지, 당신의 성과 즉 수상 이력, 성공적 프로젝트, 당신이 존경하는 인물들로부터 받은 긍정적 피드백 등을 생각하라. 이 중 어떤 것도 당신이 우연하게 얻은 것이 없다. 

징후: 직장에서 수퍼 히어로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또다른 두드러지는 ‘가면 증후군’의 징후는 최고가 되어야 한다는 내적 요구다. 스스로가 설정한 달성 불가능한 높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이 사실을 실패로 인식하고 이는 자기 파괴적 완벽주의의 지독한 순환을 끊임없이 지속시킬 뿐이다.

해결책: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라

도움을 청하거나 무언가에 대해 답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고백하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 아니다. 일을 완수하기 위해 멘토나 신뢰하는 동료에게 지원을 요청하라. 주어진 업무에 대해 스트레스를 덜 느끼게 되면 현재 노력하고 있는 것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지게 된다.

직장에 지원해 줄 네트워크가 만들어져 있지 않다면 도와줄 수 있는 누군가를 요청하거나 지원해 줄 수 있는 직장을 구해야 할 시기일 수 있다. 스스로에게 당신의 부정적 사고 때문에 현재의 근무 환경이 만들어 진 것인지 그 반대의 상황인 지 질문하는 것도 좋다.

징후: 끊임없이 자신과 다른 사람을 비교한다

모두가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지만 도가 지나치면 질투심, 낮은 자신감, 심지어 우울증까지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하지 못한 습관이 될 수 있다. 타인을 자신의 가치에 대한 벤치마크로 설정하게 되면 본질적으로 당신에게 무언가 잘못되어 있고 당신이 문제라고 믿게 된다.

해결책: 당신의 에너지와 주의를 당신 자신의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돌려라

당신이 이러한 건강하지 못한 (그리고 부당한) 비교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위와 같이 도움이 되지 않는 사고로부터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려라.

당신의 포부와 사내에서 올라가고 싶은 직급을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당신의 상사와 유대관계를 구축하라. 새로운 일자리에 지원하는 데 자신이 없다면 당신이 선택한 소수의 친구나 신뢰하는 동료에게 당신에 대해 좋다고 느낀 점 다섯 가지를 적어달라고 요청하라. 이렇게 하면 약간의 격려와 당신이 스스로에게 관심을 집중할 수 있도록 상기시켜 주는 놀라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가면 증후군’ 극복을 위해 필요한 다음 행동 요령

가면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기 수용이 필요하다. 즉 당신이 성취한 성공이나 그 여정에서 얻게 된 포상에 부합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완벽하거나 고수가 될 필요는 없다. 기준을 낮추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적인 기준을 설정함으로써 스스로를 항상 지나치게 밀어붙이거나 부족하다고 느끼도록 만들지 말라는 이야기다.

그러나 스스로 위의 모든 것을 실천해 봤지만 달라지는 것이 없다고 느낀다면 현재의 직무와 업무 문화를 재평가 해 볼 시점이다. 보다 힘이 되고 이해해 주는 근무 환경은 당신의 자존감을 놀랍게 변화시키고 경력 개발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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