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직장 적응을 위한 조언

경력을 쌓을 때 가장 흥미로운 일 중 하나는 새로운 업무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설렘 뒤에는 여러 가지 난관과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업무를 시작하기 전 새로운 업무로의 전환을 잘 준비하여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새로운 환경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기
새로운 업무를 맡고 처음 몇 주간은 모든 일들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경험과 지식이 많은 베테랑이라도 새로운 동료와 사무실 분위기, 맡은 바 업무에 금방 익숙해지는 것은 어렵습니다. 당신의 상사 및 채용 담당자를 통해 새로운 업무 환경 및 문화 등 많은 정보를 얻었다고 해도, 당신이 생각한 바와 업무의 모든 상황이 정확하게 일치할 수는 없습니다. 앞으로 겪을 수 있는 어려운 점을 미리 예상해보고 이에 대비하면 새로운 조직에 좀 더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고, 성공적인 경력개발을 이룰 수 있습니다.
적응 준비하기
새로운 업무란 새로운 관계,새로운 방식, 그리고 종종 새로운 의사소통 방식을 모두 포함합니다. 이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배우고 새로운 시스템과 마주하며, 익숙지 않은 건물을 찾아야 하는 것과 같이 간단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수행했던 방식에 많이 익숙해져 있겠지만 새로운 근무지에 이러한 방식을 적용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환경에 적응하기
새로운 업무를 잘 시작하기 위해 이전 상사의 업무 스타일에서 탈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전 상사는 직설적인 의사 소통이나 간단한 회의를 선호했을 수 있지만, 현재의 상사는 다른 항목에 우선순위를 두거나 새로운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한국 혹은 서구의 관리 문화를 가지고 있는 회사에서 이직을 할 때 좀 더 현저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사의 업무스타일 파악하기
상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파악하고 상사의 업무 방식과 행동 방식이 어떠한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상사가 1대 1 미팅을 좋아합니까? 아니면 팀 미팅을 좋아합니까? 상사가 나무에 관심이 있습니까, 아니면 숲에 관심이 있습니까? 이러한 정보를 초기에 알게 되면 후에 상사와의 업무 관계가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질문 하기
첫 날부터 당신이 새 업무를 완벽하게 잘 할거라고는 아무도 예상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혹은 업무를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질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한국에 들어온 많은 기업들은 사내에서 영어로 소통하는데, 이 때문에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다면 잘못 이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묻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역할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을 얻기에 가장 좋은 사람이 누구인지 파악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솔선수범하기
적극적인 자세로 새로운 상사와 만나고 일하는 방식이나 적응 방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그들이 당신에게 기대하는 바를 알게 되고 목표치를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상사와 함께 업무를 수행할 때 어려움이 있겠지만 이 또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경험을 통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학습하고 상사의 처지를 생각하며 공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환경에 좀 더 쉽게 적응할 수 있게 됩니다. 궁극적으로 새로운 상사와 잘 지내는 것은 앞으로의 경력 개발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관계를 개선의 여부는 당신의 마음가짐과 행동에달려 있습니다.
로버트 월터스 글로벌 연봉조사를 통해 최신 연봉 정보 및 채용시장 경향에 대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