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에 꼭 해야 할 6가지

이제 막 일을 시작한 20대는 인생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귀중한 시간입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모든 것이 처음이고 새롭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도 실수에 대해 비교적 관대합니다. 하지만 이렇듯 계속 배우는 위치에 머무를 수 있는 기간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따라서 20대에 확실한 경력개발 목표를 잡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기초 능력을 습득하여 앞으로의 계획을 차근차근 세워 나가려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1. 큰 실패를 경험해본다

'너무 큰 실수를 한 것 같아 그만두고 싶다.' 혹은 '이 일이 나랑 안 맞는 건 아닐까?' 일을 하다 보면 종종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대는 사회인으로서의 경험이 부족하고 세상적으로 보더라도 성숙하지 못한 연령대입니다. 이미 후배가 있어서 가르치는 입장에 있는 사람도 많겠지만, 그런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20대는 큰 실수를 저질렀더라도 실패로부터 배우는것이 허용되는 귀중한 시기입니다. 반성할 부분은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고, 다음 번에는 꼭 성공시키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스킬 향상을 목표로 앞으로 나갑시다. 

2. 멘토를 찾는다

멘토란 존경할 수 있는 스승과 같은 존재를 말합니다. 닮고 싶은 사람, 롤 모델로 삼고 싶은 사람을 떠올려 보고, 그 사람이 무엇을 실천하고 있는지, 어떤 사고 방식의 소유자인지 관찰하면서 힘들 때에는 상담을 부탁해보는 것이 때로는 필요합니다.

멘토가 꼭 같은 회사를 다니고 있는 사람일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그 사람과 서로 도움이 되는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먼저 다가가고 실천해보는 것을 추천하는 데, 이렇게 나의 멘토를 직접 찾아가는 과정도 본인에게 있어 커다란 성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한다

경력을 쌓을 때는 얼마나 많은 새로운 경험을 하는 지가 중요합니다. 사회 초년생일 때는 처음 경험하는 일이 많아 매일 무엇인가를 배우기에 여념이 없었을 것입니다. 그런 일들도 시간과 경험이 쌓이게 되면 매너리즘에 빠질 수 도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 하루 하루가 재미없거나 회사생활이 무료하다고 느꼈진다면 현재의 나의 패턴으로 부터 벗어날 시기입니다.

일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더라도 지금까지 가 본 적이 없는 나라로 여행을 가거나, 이사를 계획하거나, 스카이 다이빙에 도전해보는 등 새로운 시도를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재까지 자신이 해보지 못한 것들을 체험함으로서 많고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을 통해 내적 성장을 이뤄낼 수 있고, 또 생각치 못했던 곳에서 커리어 개발과 인맥 형성의 기회를 얻을 수 도 있습니다. 

4. 돈보다는 경험을 저축한다

미래를 위해 가능한 돈을 절약하고 저축하는 것은 현명한 일입니다. 하지만 돈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개인적인 성장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보다 중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절약을 위해 읽고 싶은 책을 사지 않거나, 윗사람과의 술자리를 피하거나, 여윳돈이 생겼어도 원하던 자격증 따는 것을 미루는 것 등은 현명한 판단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20대는 모든 것이 새롭고, 서툴고, 배워야 할 것이 많지만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시기입니다. 이렇듯 인생에서 한번 뿐인 중요한 시기에 경험과 지식을 얻을 기회를 돈을 절약하기 위해 저버리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물론 미래를 위해 개인 재정을 탄탄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호기심이 풍부하고 많은 경험을 해야 할 때인 20대에 지적욕구를 단순히 돈때문에 억누르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전문 분야의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최고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십니까? 고급 식자재를 사용한 5성급 레스토랑의 서비스, 대기업 사장의 일하는 모습,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티스트들의 그림 등 이것은 한 전문 분야의 최고를 생각해 볼 때 떠오르는 이미지입니다. 

현재 많은 사람들에게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것들은 전부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만들어집니다. 또한 각 분야의 최고를 접하는 것을 통해 개인의 목표를 높고,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서비스, 최고의 업무, 최고의 작품이 나온 배경을 알고, 자신이라면 어떤 일을 해서 실현시켜 나갈 것인지 생각해 보면 앞으로의 새로운 과제를 발견할 수 있을 것 입니다.

6.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다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사람들과의 관계라고 하는 것은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것입니다. 20대의 어른으로 성숙해져 가는 과정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방법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가족들과의 관계. 부모님이 하시는 일에 대한 이야기나 젊은 시절의 이야기 등에 대해 여쭤 보십시오. 자신과 비슷한 고민이나 꿈을 가지고 있었다면 유익한 충고를 들을 수 도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구축해 나가다보면 그 과정에서 자신의 성격과 인생의 우선 순위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를 만들 수 있고, 그런 관계들을 통해 자신이 앞으로 어떤 경력으로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지에 대한 비젼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20대는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연령대입니다. 하나의 조직을 관리하는 입장이 되면 자기 자신만을 생각하면서 일을 할 수 가 없게 됩니다. 배울 기회가 많은 20대에 자신의 경력과 인생에 대한 계획을 그리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행동으로 옮겨 보는 것을 어떨까요?

 

이제까지 많은 이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온 로버트 월터스가 실적과 경험을 바탕으로 당신에게 적합한 최고의 기회를 제안해 드립니다. 여기에서 상담신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