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노멀 시대: 새로운 업무 방식

뉴 노멀 시대: 새로운 업무 방식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을 계기로 기존의 전통적인 업무 방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려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를 재검토하고 새로운 업무 방식을 도입하였으며, 생산성이 업무의 주요한 이슈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재택근무가 점차 뉴노멀(New normal)로 자리 잡는 가운데, 정해진 근무 시간과 장소에 대한 개념 또한 변화하고 있습니다.

로버트 월터스에서 다양한 업무 방식의 혁신이 이루어지는 뉴노멀 시대에 대한 분석과 새로운 업무 방식에 대한 조사 결과를 소개합니다.  

사무실 개념의 변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이전에는 다수의 IT 기업들을 위주로 사내 카페, 휴식실, 게임룸 등 직원들의 창의성을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졌으며, 커뮤니케이션의 촉진을 위해 파티션이 없는 열린 사무실도 많이 도입되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는 기존의 혁신이라고 평가 되어온 이러한 오피스 트렌드를 다시 변화 시키고 있습니다. 열린 사무실은 직원들 사이의 충분한 간격이 보장되지 않고 칸막이가 없어 취약한 환경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에 따라 보다 독립된 공간에서 흩어져서 일할 수 있는 사무실 구조가 다시 검토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가 순조롭게 일상으로 정착하면서 생산성 향상을 경험한 기업에서는 향후 사무실이 필수가 아닌 하나의 선택사항이 될 수도 있습니다. 원격 근무 환경이 갖춰진 기업들을 중심으로 거점 오피스 등 보다 유연한 사무실 개념이 도입되거나, 재택근무를 통한 물리적인 사무실 공간 축소에 나서는 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택근무의 일상화

코로나19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재택근무의 적용이 빠르게 이루어졌으며,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와 근무 환경이 급속도로 혁신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로버트 월터스가 전 세계 31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기업이 우려하는 최대 과제는 ‘생산성 저하’였지만, 응답 기업의 32%는 원격근무에서도 안정적인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답했으며, 45%는 생산성의 향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산성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과 더불어 응답 기업의 73%는 향후 재택근무 대상자를 늘려갈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생산성이 뉴노멀 시대의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성공적인 원격 근무(Remote Work)의 도입을 위해서는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를 검토하고, 불필요한 업무 과정을 효율화하여 원격 업무에 적용시키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기업과 근로자들은 갑작스레 확산된 재택근무로 인해 시행착오와 혼선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로버트 월터스에서 실시한 다른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56%가 재택근무와 유연근무제의 규정과 지침이 명확하지 않은 것을 불만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이는 효과적인 재택근무를 위해서는 원격 근무를 위한 인프라와 더불어 명확한 업무 지침의 마련이 필수적임을 시사합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한 언택트 트랜드와 함께 IT 인프라는 기업의 새로운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원격 업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온 기업들은 어려움 없이 코로나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했지만, 그렇지 않은 기업들은 갑작스러운 인프라 구축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로버트 월터스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30%는 재택근무를 위한 기업의 IT 인프라 지원이 불충분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들의 인프라와 사업 환경이 상이하고 많은 전문가들이 면대면 의사소통과 조직 전체의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는 만큼, 전체적인 기업의 상황을 고려한 재택근무의 도입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과 기반 평가

전 세계 31개국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본 조사에서, 응답 기업의 72%가 재택근무 시 직원의 생산성을 업무 성과에 따라 평가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응답 기업의 48%는 기존의 업무 시간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무량과 업무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은 효과적인 재택근무를 위한 필수 사항입니다. 성공적으로 재택근무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업무 성과에 대한 명확한 평가 지표가 공유되어야 하며, 목표 수준의 달성 정도에 따라 직원의 생산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핵심성과지표(KPI)를 설정해야 합니다. 본 조사의 다른 문항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59%는 경영진이 기존의 근무형태를 선호한다고 응답하였습니다. 경영진의 입장에서 재택근무의 효율성에 대한 의문이 들 수 있지만 직원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고 올바른 업무 지표를 수립한다면 성공적인 재택근무를 정착시킬 있습니다. 재택근무가 점점 더 일상화되는 지금, 원격 업무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도입하고 직원 간의 온라인 협업을 촉진하는 새로운 업무 방식을 통해 기업들도 뉴노멀 시대를 준비할 차례입니다. 

로버트 월터스의 전문 HR 컨설턴트는 기업의 채용 니즈에 맞는 가장 적합한 채용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채용 관련 조언을 원하시면 채용 정보를 통해 로버트 월터스 전문가와의 상담을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