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 및 회계】고용 시장 동향 2018

외국계 기업의 국내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우수한 영어실력을 가진 재무이사에 대한 채용이 활발했으며, 특히 회계 전문지식 및 CPA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 영입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직군의 10년~15년의 경력을 가진 이직자의 경우 10~15% 수준의 연봉 인상을 기대할 수 있다.
주니어급에서 중간급 회계사들과 5년 경력의 재무 분석가들의 연봉 수준은 산업에 따라 다양한 분포를 보였다. 반면, 고위 관리자들의 연봉은 전반적으로 전 산업 분야에서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젊은 인력에 대한 기업들의 수요가 높아지며,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 사이의 CFO나 재무 이사의 채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는 2018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스타트업이나 국내에 진출하는 외국계 기업으로 이직하는 전문가들의 경우, 더 큰 폭의 연봉 인상이 있었다. 해당 직군의 전문가들은 이직 시 15~20% 수준의 연봉 인상을 기대할 수 있다.
2017년에는 해외 지사와 의사 소통이 가능한 여성 재무관리 전문가에 대한 채용 수요가 매우 높았다. 2018년에도 유창한 외국어 구사력과 우수한 의사 소통 능력을 갖춘 상급 여성 재무 관리자에 대한 수요는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직 시 15~20% 수준의 연봉 인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 업무 처리를 통해 비용 설계 및 소득 신고 등의 행정 업무가 자동화됨에 따라, 기업들은 높은 수준의 효율성에 도달했으며, 이로 인해 단순 회계 업무에 대한 채용은 낮은 수준을 보였다. 반면, 전략 기획과 분석 능력을 갖춘 재무 전문가들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 여기를 눌러 채용 문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로버트월터스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채용 요건에 맞는 최적의 채용 솔루션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