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이외 업무 공간의 필요성

사무실 이외 업무 공간의 필요성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와 하이브리드 근무제 등 새로운 근무 형태가 생겨나면서 사무실의 의미와 가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선 코로나 시대 사무실 출근의 중요성 및 사무실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코로나19로 변화한 사무실의 역할

코로나 이전의 사무실은 기본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장소였습니다. 또한, 인터넷이 등장하기 전엔 사무실에서 서류의 교환이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졌지만, IT 시대가 도래하고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이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면서 대면 커뮤니케이션의 필연성이 다소 감소했더라도 코로나 이전까지 사무실은 기본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장소로써 사무실 출근은 당연하게 여겨졌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도입 기업 증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원격 근무 및 재택근무를 도입하고 권장하는 기업들이 증가했습니다. 또한,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다”, “출퇴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자신의 업무 속도로 일할 수 있다” 등의 이유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재택근무나 원격 근무를 유지하고 싶다는 직장인들도 늘고 있습니다. 

비대면 소통의 비활성화에 따른 팀의 생산성 저하에 대한 우려  

한편, 재택근무나 원격 근무로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감소하면서 팀워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대면으로 말하면 바로 해결될 일을 서면으로 전달하려면 불필요한 시간이 소모된다”, “답장을 기다리려면 시간이 걸린다” 등 비대면 소통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는 입장도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채팅이나 화상 통화로 주로 소통하면서 업무와 직접 관련이 없는 대화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상대의 상황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상담이나 업무에 대해 물어볼 타이밍을 잡기 어렵다”, “온라인상에선 의견 교환에 어려움이 있다”, “온라인상에선 의논이나 아이디어 교환이 어려워진다”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재택근무는 업무에 단독으로 집중하기엔 적합하지만, 다른 팀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선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보다 적합할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재택근무의 확산으로 기업과 직원들이 함께 노력하여 비대면 소통의 활성화가 다방면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스몰토크,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대화,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토론에 있어서 대면 커뮤니케이션의 가치는 여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대면 소통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고 싶다면 재택근무 시대, 비대면 소통의 중요성과 활성화 방안을 확인하세요.

새로운 사무실의 가치를 위한 사무실 이외 업무 공간

언택트 시대에 사무실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선 대면 커뮤니케이션의 가치를 발휘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장소를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비대면 소통에선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어려운 스몰토크나 업무 이외의 캐주얼 커뮤니케이션이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이나 아이디어를 편안하게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캐주얼 커뮤니케이션을 편하게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의 모임은 어렵기 때문에 소규모로 이루어질 수 있는 캐주얼 커뮤니케이션을 촉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오픈된 공간을 마련하거나, 기분을 전환하고 쉬어갈 수 있는 소파와 벤치, 카페 테이블 등을 배치하여 다른 부서 사람들끼리도 대화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개방적인 토론 공간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개방적인 환경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러 사람들이 편안하게 모일 수 있도록 환기가 잘 되는 환경을 조성하고, 경직되지 않고 보다 편안한 자세로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책상을 줄이고 워킹 테이블을 두는 등 코워킹 공간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로버트 월터스의 전문 HR 컨설턴트는 기업의 채용 니즈에 맞는 가장 적합한 채용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채용 관련 조언을 원하시면 채용 정보를 통해 로버트 월터스 전문가와의 상담을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