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맞는 기업 문화를 가진 회사 찾기

나와 맞는 기업 문화를 가진 회사 찾기

이직 면접 시 해당 기업의 직무와 복리후생, 연봉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은 누구나 알고 있다. 많은 이들이 이직을 결정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기업 문화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지원자들은 면접 과정 동안 기업 문화를 평가해야 한다는 사실을 간과한다.

본격적으로 이직준비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이직을 희망하는 기업의 문화가 나와 맞는지 판단하기 위해 아래 다섯 단계를 살펴보자.

1. 자기 평가를 선행하라

기업 문화를 고려하기 전에, 먼저 자신이 어떤 근무 환경에서 일할 때 성과를 내는지 파악해야 한다. 예전 혹은 현재의 직장을 떠올려보라. 동료 직원들의 어떤 면을 가장 좋아했나? 마음에 들지 않았던 점은 무엇이었나? 본인이 원하는 근무 환경에 대한 대략적인 가닥이 잡혔다면, 면접을 보는 회사에 대한 분석을 시작하면 된다.

2. 기업 웹사이트를 둘러보라

스타트업 기업 홈페이지는 대부분 자사의 직원과 미션, 핵심 가치를 소개하는 코너를 두고 있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둘러보면 회사가 어떤 원칙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고 잠재 직원에게 어떤 점을 기대하고 있는지 잘 알 수 있다. 사내 분위기를 좀 더 잘 보여줄 수 있는 사진갤러리 페이지를 따로 마련해둔 홈페이지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이 또한 기업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기업 문화는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이 함께 근무하는 환경을 말합니다. 저는 누군가 제 의견에 이의를 제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마찬가지로 저도 제 동료의 의견에 거리낌 없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직원끼리 같은 가치와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면 더 쉽게 할 수 있겠죠.

3. SNS를 검색하라

기업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온라인 검색을 해보는 것이다. Facebook, Twitter, LinkedIn등의 SNS 플랫폼을 확인해보라. 최근 포스팅을 보면 기업의 활동, 팀 행사, 공개 콘텐츠, 최근 소개된 신문기사 등에 대해 알 수 있다.

4. 관찰력을 키워라

면접을 볼 때 면접관 이외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사무실을 둘러보라. 그곳에서 직원들과 함께 일하고 있는 본인의 모습이 그려지는가? 직원들이 자기 일을 좋아하고 몰두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가?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보면 그 회사의 참된 모습을 잠시나마 들여다볼 기회가 생긴다.

근무지를 제대로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는 바로 현장 면접이다. 이때 다른 직원들을 직접 보고 서로 어떻게 소통하는지 관찰할 수 있다. 또한 근무 환경이 어떤지도 파악할 수 있다.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인가? 직원들이 주로 컴퓨터 책상 앞에 묶여 있는가 아니면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근무하는가? 현장 면접 동안에 이런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보아야 한다.

5. 질문하라

잠재 고용회사의 기업 문화를 파악하는 마지막 단계는 바로 근무환경에 관해 면접관에게 직접 질문을 하는 것이다. 이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면 도움이 된다.

  • 귀사의 기업 문화가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 저와 가장 가깝게 일할 사람은 누구입니까?
  • 면접관께서 입사하시기 전에 알았으면 좋았겠다고 생각했던 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입니까?

상기 질문은 본인이 지원회사에 적합한 인재인지, 그리고 장기적으로 근무를 할 수 있을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더 많은 팁과 상담을 원하시면 저희 커리어 조언을 확인하세요.

여기서 최신 일자리 정보를 확인하고 지원하세요.

최신 채용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