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영업사원의 자질

Sales professional using mobile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구나 훌륭한 세일즈맨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세일즈맨은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직업입니다. 이번 로버트 월터스 커리어 조언을 통해 성공적인 세일즈맨이 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 자질 및 성격적 특성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자신감

성공적인 세일즈맨이 되려면 사람들이 세일즈맨을 믿고 또 제시하는 제품을 믿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일즈맨이 자기 자신을 믿지 않는다면 이것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사람들에게서 오는 거절 또한 영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극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나친 자신감은 자만심으로 보일 수 있고, 자만심은 사람들의 믿음을 잃게 만드는 큰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극단적으로 치우치지 않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들을 수 있는 능력과 의지

가장 성공적인 세일즈맨은 고객의 말에 귀를 기울입니다. 맹연습을 통해 능숙하게 떠벌리는 말로 회의나 통화를 하기 보다는, 고객이 실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귀담아 듣고 거기에 맞게 세일즈 피치 및/또는 비즈니스 제안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구체적으로 절약할 수 있거나 이득이 될 수 있는 금액을 보여줌으로써 고객이 바로 관심을 보일 수 있는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하면 고객의 마음을 보다 쉽게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포커스 유지 능력

무엇보다도 적절한 리드를 목표로 삼아 접근하는 방법에서 영업 회의에 접근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세일즈 프로세스'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궁극적으로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직무라는 것을 결코 잊지 않아야 합니다.

강력한 의사소통 기술

성공적인 세일즈맨이 되기 위해서는 고객의 문에 발을 들여놓기 위하여 굳은 결심으로 전화를 하고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회의에서 강렬함을 발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개인적 특성과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훌륭한 의사소통 기술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것은 고객의 신뢰를 얻고 고객의 조언자가 되는 것입니다.

창의력

세일즈에서는 계획대로 진행되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고객이 묵시적으로 신뢰해주는 위치에 들어왔다고 하더라도, 그 구석에는 항상 커브 볼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항상 플랜 B, C 및 D를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고객이 갑자기 세일즈맨의 오퍼가 자기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면, 고객에게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습에 대한 갈망

고객은 지식이 풍부한 세일즈맨을 신뢰하고 존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준비가 되지 않은 세일즈맨이 범한 첫 번째 실수를 보고 관심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회가 있을 때 마다 항상 취급 제품, 산업 및 경쟁사에 대해 학습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지식을 통해 세일즈맨은 궁극적으로 고객의 신뢰를 받는 고객의 어드바이저가 될 수 있습니다.

지속성

매일매일 봉착하는 도전을 극복하는데 있어서 세일즈맨에게 가장 필요한 첫번째 자산은 지속성입니다. 어려움의 첫 번째 징후를 보고 포기하는 그런 부류의 사람이라면, 세일즈는 그러한 사람의 몫이 아닙니다. 거래가 거절되든, 경쟁사가 제안 제품을 개량하든, 또는 현재 거래중인 비즈니스가 회사가 정한 최저 가격을 감당할 수 없든, 어떤 경우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근본적으로, 세일즈맨은 많은 일을 하고도 결국 거래가 수포로 돌아가는 일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바로 그 구석에 또 다른 기회가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로버트 월터스 채용 검색 페이지를 통해 한국시장의 새로운 영업관련 채용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신 채용 공고